[DA:현장] ‘비투비 유닛’ 비투비포유, 군백기 무색…라이브도 댄스도 됩니다 (종합)

정희연 기자2020-11-16 16:08:00
공유하기 닫기


[DA:현장] ‘비투비 유닛’ 비투비포유, 군백기 무색…라이브도 댄스도 됩니다 (종합)

그룹 비투비의 ‘군필’ 멤버들이 유닛 비투비포유(BTOB 4U)로 뭉쳤다.

16일 오후 3시 서울 광진구 YES24홀에서 진행된 비투비포유(BTOB 4U) 첫 번째 미니 앨범 ‘INSIDE’(인사이드) 발매 기념 쇼케이스. 이날 비투비포유는 앨범 타이틀곡 ‘Show Your Love’ 무대를 선보이고 앨범과 관련된 질의응답을 가졌다.

서은광은 “굉장히 떨린다. 정말 열심히 준비했다. 퍼포먼스도 노래도 열심히 땀방울 흘리며 노력했다. 우리 앨범이 많은 분들에게 위안이 됐으면 좋겠다.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창섭은 “군대를 전역하고 나서 이 앨범에 전념했다. 전역 후 첫 컴백에 새로운 유닛으로 무대할 생각에 긴장반 설렘반이었는데 지금은 설렘만 가득하다. 신인가수로 데뷔하는 기분”이라고 고백했다. 이민혁은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나서 오랜만에 활동하려니까 긴장되더라. 무엇보다 설렌다. 멤버들과 함께 멜로디에게 인사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렌다”고 털어놨다.



비투비의 새로운 유닛 비투비포유(BTOB 4U)는 먼저 국방의 의무를 마친 4인의 멤버 서은광 이민혁 이창섭 프니엘로 구성됐다. 비투비와는 또 다른 느낌을 보여주면서도 퍼포먼스 그룹으로서의 매력을 다시금 보여줄 계획이다.

비투비가 아닌 유닛으로 컴백하는 이유에 대해 서은광은 “다섯명만 됐어도 비투비로 컴백했을텐데 너무 4명뿐이었다. 비투비로 컴백하기엔 (군대 간) 친구들에게 미안하기도 하더라. 비투비 완전체를 명확하게 기다리자는 의미로 동생들과 하나가 됐을 때를 위해 아껴두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차별점과 관련해서는 “비투비포유는 비투비 완전체의 컬러는 유지하되 새롭고 위트 있는 콘셉트를 더했다”며 “보컬 둘, 래퍼 둘 밸런스가 맞아서 무대를 더 조화롭게 채우지 않았나 싶다”고 만족스러워했다.



군백기로 인해 체력적인 한계를 느꼈지만 역시나 라이브를 고수한다는 비투비포유. 이창섭은 “립싱크를 못해서 라이브를 하는 것”이라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그는 이어 “보컬적으로도 무대에서 노래할 때 오는 희열이 있다. 그 희열을 느끼고 싶어서 라이브를 고집하는 것 같다. 스릴감이 장난 아니다”고 덧붙였다. 서은광도 “라이브가 듣기에도 좋고 감동이 또 다르다”고 거들었다.

이창섭은 연습 과정을 회상하며 “춤을 춘지 몇 년 되어서 춤추는 근육이 많이 죽어 있더라. 처음에는 숨도 차고 노래 부르기도 힘들었는데 인생은 매 순간이 도전과 극복 아니냐. 다같이 열심히 하다 보니까 춤추면서 라이브 할 수 있는 상태로 끌어올렸다”고 말했다. 서은광 또한 “될 때까지 계속하니 결국 되더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비투비포유의 타이틀곡 ‘Show Your Love’는 비투비 멤버 임현식이 군 입대 전 작곡한 곡으로 어려운 시기에도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자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담은 뭄바톤 댄스곡이다. 이민혁은 “멤버들이 뭉쳐서 활동하는 게 2년 만이라 더욱 심혈을 기울였고 곡 수급을 정말 많이 받았다. 많은 곡 가운데 경쟁 끝에 ‘Show Your Love’가 타이틀곡이 됐다. 단연 빛나더라”며 “멤버의 곡이어서 특별하게 선택한 건 아니고 정말 노래가 좋아서 선정됐다. 힘든 이 세상에 어울리는, 사랑과 희망을 전하는 곡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앨범은 리드미컬한 ‘Show Your Love’를 비롯해 섹시미를 담은 R&B ‘Tension’과 유쾌한 펑크록 ‘Bull’s Eye‘, 뭄바톤 트랙 ’신기루‘ 그리고 감수성 넘치는 모던록발라드 ’그대로예요‘ 등 다양한 장르로 트랙리스트를 채웠다.

비투비포유(BTOB 4U)의 미니 1집 ‘INSIDE’(인사이드)는 오늘(16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동아닷컴 정희연 기자 shine2562@donga.com
사진제공|큐브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