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고뉴식, 보르도식...와인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와인잔

29STREET
29STREET2020-09-01 09:01:48
공유하기 닫기
요즘은 어느 대형 마트를 가더라도 다양한 와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와인은 다가가기 어려운 주종이 아닌,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술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마트에 갈 때마다 한 병 한 병... 이렇게 즐기다 점점 와인 애호가가 되어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사진=Gettyimagesbank
다양한 포도 품종과 와인 종류만큼 각 와인에 맞는 와인 잔도 따로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와인의 가격이 비싸질수록 그 와인과 잘 어울리는 잔을 선택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와인의 진정한 가치에 맞는 맛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오늘은 와인 입문자들을 위한 와인잔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본인의 취향대로 즐기는 게 정답이겠지만, 알아두어서 나쁠 건 없겠죠. 다양한 특징을 가진 와인 잔들! 에디터 JEONG情과 함께 알아보시죠.

사진=Gettyimagesbank | 편집=29STREET
와인 잔의 종류는 와인 잔의 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느냐로 구분합니다. 와인잔은 베이스(Base), 스템(Stem), 볼(Bowl), 림(Rim)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요소들을 어떻게 제작했느냐에 따라 용도를 달리하게 됩니다.

와인 잔은 가장 크게 레드와인 잔, 화이트 와인 잔, 샴페인 잔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레드와인 잔
레드와인 잔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와인의 고장 프랑스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 산지 두 곳의 와인 특징에 따라 나누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르도와 부르고뉴 지역으로 각 지역에서 생산되는 포도 품종이 다릅니다.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두 지역의 포도로 만든 와인을 즐기기 위해 와인 잔도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보르도(Bordeux)
사진=Gettyimagesbank
보르도 스타일 잔 : 입구가 적당히 넓고 볼이 깊음. 잔이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음. 

보르도 스타일의 와인잔은 가장 대중적인 스타일의 와인 잔입니다. 보르도 스타일 잔은 입구가 적당히 넓고 볼이 깊은 게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와인 품종인 '카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메를로(Merlot)' 등과 같은 타닌 성분이 많은 품종으로 만든 와인을 마실 때 더욱 잘 어울린다고 합니다. 보르도 지역에서는 이러한 품종의 포도로 만든 와인이 많이 생산되는데요, 때문에 이 스타일의 잔이 보르도 스타일 와인 잔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부르고뉴(Bourgogne)
사진=Gettyimagesbank
부르고뉴 스타일 잔 : 보르도 스타일 잔과 비교 시 볼이 더 넓고 스템은 조금 더 짧음. 림도 더 얇고 섬세함.

부르고뉴 지방에선 '피노누아'와 같은 향이 풍부하고 섬세한 품종의 포도가 많이 생산됩니다. 이런 품종의 포도로 만들어진 와인은 풍부한 향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부르고뉴 스타일 와인잔은 볼이 넓어 와인이 공기와 더 많이 접촉할 수 있게 되고 와인이 가진 향을 더욱 잘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2. 화이트와인 잔
사진=Gettyimagesbank
화이트 와인 잔 : 보르도 스타일 잔의 축소판 같은 느낌. 레드와인 잔보다 작고 볼이 덜 오목한 것이 특징. 

화이트 와인 잔은 보르도 스타일의 잔보다 더 작고 덜 오목한 게 특징입니다. 시원하게 마시는 화이트 와인의 특성상 레드와인 잔보다 더 작게 디자인되어 열 손실을 최소화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화이트 와인은 특유의 상큼한 향과 시원한 온도를 잘 유지시켜 줍니다.

3. 샴페인 잔
사진=Gettyimagesbank
샴페인 잔 : 입구가 좁고 볼이 길쭉한 모양. 레드와인 잔보다 작은 크기. 

시원하게 마실수록 더 맛있는 샴페인의 잔 역시 열 손실을 막기 위해 레드와인 잔에 비해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샴페인 잔은 샴페인을 따르면 올라오기 시작하는 기포와 향을 보존하게끔 디자인되었습니다. 길쭉한 디자인 덕에 밑에서부터 보글보글 올라오는 기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고급 샴페인일수록 작은 기포들이 계속해서 올라온다고 하네요.

알면 알수록 와인의 세계는 깊은 것 같습니다. 어떤 잔에 마셔도 내가 만족한다면 그만이겠죠. 그래도 마시고자 하는 와인과 잘 맞는 와인잔을 고른다면 더욱 제대로 즐길 수 있겠죠? 시간과 장소에 따라 외출복을 결정하듯 와인의 맛과 향, 특징에 따라 와인잔을 고르는 재미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에디터 JEONG情 letitgo16@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