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은 탑골공원에서 시원하게!

29STREET
29STREET2020-06-18 13:56:56
공유하기 닫기
사진=MBC 놀면 뭐하니
인기 스타 이효리, 비, 유재석이 뭉쳐 화제를 모은 혼성 그룹 ‘싹쓰리(SSAK3)’. 
7월 데뷔를 예고하면서 신곡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죠. 90년대 감성의 신곡을 찾는 싹쓰리 효과인지 당대 명곡에도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덕분에 잠시 주춤했던 ‘온라인 탑골 공원’도 덩달아 들썩하는 중입니다.

명곡은 시대를 가리지 않는 법! 지금 들어도 좋은 그때 그 노래를 준비했습니다. 특별히 시원한 바다가 떠오르는 여름 노래만 싹 모아봤습니다. 전주부터 예사롭지 않은 그 시절의 노래 함께 들어볼까요?



듀스 '여름 안에서'
영상=안동MBC MUSIC 유튜브 채널
하늘은 우릴 항해 열려 있어 그리고 내 곁에는 니가 있어🎵

94년도에 발표된 게 믿기지 않을 만큼 세련된 노래, 듀스의 ‘여름 안에서’입니다. 2003년 발표한 서연의 리메이크 버전도 큰 사랑을 받았죠. 노래 중간중간 파도 소리가 들어가 청량한 느낌이 가득합니다. 가사도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순수하고 깨끗한 가사 덕에 푸른 바다가 머릿속에 그려질 겁니다.

수록 앨범  Rhythm Light Beat Black(1994.09.09.)



쿨 '해변의 여인'
영상=MBCkpop 유튜브 채널
빨리 떠나자 야이 야이 야이 야이 바다로🎵

이름부터 여름 향기 가득한 그룹 쿨! 쿨의 숱한 명곡 중 여름 대표곡은 ‘해변의 여인’이 아닐까 싶은데요! 특히 제일 먼저 나오는 내레이션은 이 노래에 빼놓을 수 없는 묘미죠. 김성수의 ”와 여름이다!“ 한 마디에 해변 모래사장이 아른거립니다. 여기에 이재훈과 유리의 보컬까지 더해지니 여름 그 자체!

수록 앨범 Summer Story(1997.07.01.)



윤종신 '고속도로 romance'
영상=EBSCulture (EBS 교양)
창을 열어 소리쳐봐 우리는 바다로 가요🎵

뻥 뚫린 고속도로 위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듣기 좋은 이 곡! 윤종신의 ‘고속도로 romance’입니다. 가수 김장훈의 리메이크곡이 워낙 유명해 윤종신이 원곡자인지 모르는 분도 계시죠? 참고로 이 곡이 수록된 앨범에는 유명한 썸머 송 ‘팥빙수’도 있다는 사실! 시원한 에어컨 아래 두 곡을 연달아 들으면 지상낙원이 따로 없겠네요.

수록 앨범 그늘(2001.07.06.)



쥬얼리 '니가 참 좋아'
영상=MBCkpop 유튜브 채널
아주 솔직히 그냥 니가 참 좋아🎵

2002년 월드컵 이후로 이렇게 박수를 열정적으로 친 적이 있을까요? 전 국민을 박수로 대동단결 시켰던 추억의 명곡, 쥬얼리의 ‘니가 참 좋아’입니다. 신나고 경쾌한 리듬에 몸이 절로 움직이는데요! 시원한 보컬 덕에 올여름은 상쾌할 것만 같은 착각이 드네요.

수록 앨범 Beloved(2003.07.05.)



버즈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영상=MBCkpop 유튜브 채널
텀블러 한 잔에 널 털어 넘기고 이젠 나를 좀 더 사랑할 거야🎵

예능에서 대활약 중인 민경훈이 속한 밴드 버즈(Buzz)의 명곡,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입니다. 전주부터 두근거리는 심장! 이제 막 여행을 나서는 사람처럼 설렘이 가득합니다. 시원한 가창력에 속이 뻥 뚫리는데요. 무더운 날씨를 물리치는 더위 퇴치 송으로 딱입니다.

수록 앨범 Buzz Effect 2005.03.03

장민지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

페이스북 구독

당신을 위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