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이 '연예인이 저하고 잘 안 맞아요'라고 말한 이유는?

29STREET
29STREET2020-05-13 11:09:45
공유하기 닫기
사진=유튜브 'tvN' 영상 캡처
최근 tvN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에서 개그맨 유재석은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했습니다. 그는 'ISFP 성인군자형'이라는 결과를 받았고 '연예인이 저하고 잘 안 맞아요'라고 발언해 누리꾼들의 웃음을 자아냈는데요.

TV 프로그램은 물론 네티즌들 사이에서 '인싸들의 유행'이라는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과연 무엇일까요?

MBTI 성격 유형 검사
‘MBTI’란 마이어스(Myers)와 브릭스(Briggs)가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 도구입니다. 60개의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2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때 유의해야 할 점은 중간점 선택을 지양하고, 현재 자신의 모습을 토대로 솔직하게 답변하는 것입니다.

사진=MBTI 성격 유형 검사 홈페이지(16personalities.com) 화면 캡처
질문 종류는 크게 네가지로 분류되고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에너지 방향: 외향성(E) or 내향성(I)
외향적인 사람은 바깥으로 드러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외부 활동이나 사교모임을 즐겨합니다. 반면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 더 집중하고 내적 활동을 즐깁니다.

2. 인식 기능: 감각형(S) or 직관형(N)

감각형인 사람은 정보, 사건을 사실 그대로 표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직관형인 사람은 비유나 묘사를 통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3. 판단 기능: 사고형(T) or 감정형(F)

사고형인 사람은 어떤 일을 결정해야 할 때 객관적이고 합리적인지를 확인합니다. 반면 감정형인 사람은 원리원칙보다 타인의 감정을 먼저 생각한 뒤 결정합니다.

4. 생활 양식: 판단형(J) or 인식형(P)

판단형인 사람은 목적의식이 뚜렷하며 일을 처리할 때 계획대로 처리합니다. 이에 반해 인식형인 사람은 목적은 상황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유연하게 일을 처리해 나갑니다.



사진=MBTI 성격 유형 검사 홈페이지(16personalities.com) 화면 캡처
모든 문항에 대한 대답을 마치면 4가지 지표를 종합한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과는 분석, 외교, 관리자, 탐험가의 유형 중 하나에 속하게 되는데요. 네이버 지식백과의 심리학 용어사전을 토대로 각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분석형: INTJ/INTP/ENTJ/ENTP
분석형의 사람들은 직관과 사고를 중시합니다. 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며 육감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에는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하여 판단합니다.

2. 외교형: INFJ/INFP/ENFJ/ENFP외교형의 사람들은 직관과 감정을 중시합니다. 이들은 풍부한 상상력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며, 판단을 내릴 때는 인간적인 관계나 상황적인 특성을 고려하려 합니다.

사진=MBTI 성격 유형 검사 홈페이지(16personalities.com) 화면 캡처
3. 관리자형: ISTJ/ISFJ/ESTJ/ESFJ
관리자형의 사람들은 감각과 판단을 중시합니다. 이들은 현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관찰 능력이 뛰어납니다. 빠른 대처 능력도 갖추고 있으며 합리적이고 옳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4. 탐험가형: ISTP/ISFP/ESTP/ESFP탐험가형의 사람들은 감각과 인식을 중시합니다. 이들은 현재에 집중하고 실제적인 것을 중시합니다. 판단을 내릴 때는 상황에 맞추어 활동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즘 '대세' MBTI 성격 유형 검사
SNS, TV 프로그램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MBTI 성격 유형 검사. 요즘 대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MBTI 유형별 반응, 상황별 반응, 팀플 유형 등 관련 콘텐츠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MBTI는 단순 성향검사일뿐, 완벽하고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기 때문에 잠깐의 재미로 즐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수정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

당신을 위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