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손해' 아이폰의 숨겨진 꿀 기능

29STREET
29STREET2020-04-16 11:39:14
공유하기 닫기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는 참고사진 ⓒGettyimagebank
아이폰은 새로운 기종, 새로운 버전이 나올 때마다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자아냈습니다. 이들의 호기심이 증폭된 이유는 ‘숨겨진 기능’ 때문인데요. 누리꾼들은 ‘숨겨진 기능을 직접 찾는 게 재밌다’라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폰 200% 활용할 수 있는 숨겨진 꿀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와이파이 비밀번호 공유하기
PREVNEXT
1/6
첫째, 와이파이의 비밀번호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는 과정은 간단합니다.

와이파이를 연결한 사용자는 설정▶Wi-Fi에 들어가서 연결한 네트워크를 확인합니다. 이때 와이파이를 연결한 사용자가 연결할 사람의 연락처를 저장한 상태여야 합니다. 

이후 두 핸드폰을 가까이 대면 ‘ㅁㅁㅁ(네트워크 이름)의 Wi-Fi-암호를 OOO(연락처에 저장한 이름)님과 공유하겠습니까?’라는 알림 창이 나타납니다. 창 하단의 암호 공유를 누르고 기다리면 ’Wi-Fi’암호를 성공적으로 공유했다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참고로 블루투스를 켜지 않으면 와이파이 비밀번호 공유가 어렵습니다.


화면 녹화하기
PREVNEXT
1/5
둘째, 화면 녹화 기능입니다. 이는 간단한 설정을 통해 쉽게 녹화할 수 있습니다.

설정▶제어 센터▶제어 항목 사용자화에 들어갑니다. 사용자화 탭 하단에 ‘제어 항목 추가’를 들여다보면 ‘화면 기록’이 있습니다. 화면 녹화 기능을 의미한 ‘화면 기록’ 아이콘을 추가해줍니다.

이후 제어항목 창에서 ‘화면 기록’ 아이콘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누르면 3초 뒤 화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화면 전체 캡처하기
PREVNEXT
1/5
셋째, 화면 전체를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Safari’앱을 활용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하단 부분의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작은 창이 나타납니다. ‘읽기 목록에 추가’ 아이콘 행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PDF 생성’ 아이콘이 나옵니다. 이를 클릭한 뒤 왼쪽 상단의 ‘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완료'를 누르면 ‘파일 저장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이때 원하는 위치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앱 한 번에 옮기기
PREVNEXT
1/8
넷째, 앱을 한 번에 옮기는 기능입니다.

옮길 앱 하나를 선택해 2~3초가량 눌러줍니다. 아이콘을 살짝 누르고 나면 앱 왼쪽 상단에는‘X’ 표시가, 화면 오른쪽 상단에는 ‘완료’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때 옮길 앱을 한 손가락으로 누른 후 다른 손가락으로 옮길 앱을 하나씩 클릭해 줍니다. 앱을 클릭하면 겹겹이 쌓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앱을 위치할 곳을 확인한 뒤 누르고 있던 손가락을 떼면 됩니다.


텍스트 대치하기
PREVNEXT
1/8
마지막, 단축키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문구가 생성되는 ‘텍스트 대치’ 기능입니다. 이는 아이폰 유저들에게 ‘유용하다’는 호평을 받았는데요. ‘텍스트 대치’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설정▶일반▶키보드▶텍스트 대치에 들어갑니다. 열린 창 오른쪽 상단부분의 ‘+’아이콘을 눌러주면 텍스트 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축키는 ‘ㅈㄱㅈ’로 지정하고 문구는 ‘지금 가는 중!’이라고 지정했다면, ‘ㅈㄱㅈ’만 입력해도 ‘지금 가는 중!’으로 대체 입력됩니다.

아이폰은 사용자들에게 숨겨진 꿀 기능을 찾아보는 재미까지 선사하고 있는데요. 이 기능들은 기종과 버전에 따라 조금씩 상이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정수정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