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경하러 갔다가...” 빈손으로 나오기 힘든 콘셉트 스토어 4

29STREET
29STREET2020-03-12 10:02:32
공유하기 닫기
‘인스타감성’

시각적인 매력이 돋보이는 장소에 갔을 때 ‘인스타감성’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소비자에게 심미적 요소가 굉장히 중요해졌음을 알 수 있죠. 이제는 제품을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거나 브랜드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전략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오프라인 매장의 차별화 전략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바로 ‘콘셉트 스토어’를 통해서 브랜드 매장이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일원화된 지점 형태가 아니라 각 매장 고유의 개성을 살린 것입니다. 다양한 형태로 상품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공간 구성이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모나미 스토리 연구소

사진=모나미컨셉스토어(monamiconcept.com)
모나미 스토리 연구소에서는 다양한 필기구와 독특한 콘셉트의 라이프 스타일 소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형형색색의 필기구가 전시되어 있어 문구 마니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진=모나미컨셉스토어(monamiconcept.com)
모나미 스토리 연구소에서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소개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inkLab’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inkLab은 나만의 만년필 잉크를 만드는 체험입니다. 실제 잉크랩 이용 고객들은 취향에 따라 잉크를 만들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색깔에 맞게 '자몽 에이드', '치약맛 아이스크림' 등 개성 넘치는 이름을 짓기도 했습니다. 예약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고를 수 있으니 세상에 하나뿐인 만년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각 지점에서는 클래스를 운영합니다. 클래스를 통해 모나미 펜으로 캘리그래피를 하거나 패브릭 마카로 인테리어 캔버스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온라인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사진=모나미 인스타그램(@monami_official)


[모나미 스토리 연구소] 본사 수지점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손곡로 17 모나미 본사 1F


이디야커피랩
사진=이디야커피(ediya.com)
전국에 3000여 개의 매장이 있다는 이디야커피. 
많은 점포 개수로 인해 어딜 가든 이디야커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오늘 소개할 '이디야커피랩'은 전국에 딱 1개 있는 매장입니다.

이디야커피랩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커피연구소라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이디야커피 매장에서는 파란색이 눈에 띄지만 이디야커피랩에서는 파란색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대신 커피 원두를 떠올리게 하는 고급스러운 브라운 색깔이 매장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기존의 이디야커피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콘셉트의 매장인 것입니다.


사진=이디야커피 블로그(blog.naver.com/ediya-coffee)
사진=이디야커피 블로그(blog.naver.com/ediya-coffee)
사진=이디야커피(ediya.com)
PREVNEXT
1/3
이디야커피랩에서 주목할 점은 로스터입니다. 커피연구소답게 대형 로스터와 스마트 로스터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또 원두 퍼포먼스 바가 따로 있어 스페셜 티 원두를 직접 만져보고 시향 할 수 있습니다.

커피와 함께 문화생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랩의 2층에는 culture stage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디야커피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매월 음악회 등의 프로그램 소식을 알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랩]
서울 강남구 논현로 636 (논현동, 이디야빌딩) 221-17


아이소이(isoi)
사진=아이소이(isoi.co.kr)
가로수길에서는 ‘아이소이(isoi)’ 콘셉트 스토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아이소이는 착한 성분을 중요시하는 화장품 브랜드입니다. 가로수길 콘셉트 스토어에는 화장품에 유해 성분을 넣지 않는 철학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헤어스파 서비스. 사진=아이소이(isoi.co.kr)
뷰티클래스. 사진=아이소이(isoi.co.kr)
포토존. 사진=아이소이(isoi.co.kr)
PREVNEXT
1/3
제품 정보를 알 수 있는 뷰티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고 전문가에게 헤어스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VIP 룸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 모임 등으로 갑자기 공간이 필요하다면 아이소이 가로수길점을 들러보세요. 아이소이 온·오프라인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방문객에게 인기 좋은 포토존도 있습니다. 아이소이 가로수길점을 이용한 고객들은 SNS에 인증 샷을 남기며 방문을 기념했습니다.

[아이소이 가로수길점]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로 12길 49

솟솟618
사진=코오롱그룹(blog.kolon.com)
‘솟솟618’은 코오롱스포츠가 지난해 10월 청계산 입구에 론칭한 콘셉트 스토어입니다. 솟솟은 ‘솟다’라는 의미에서 가져왔으며 코오롱스포츠의 상징인 상록수 형상을 떠오르게 합니다. ‘618’은 청계산의 높이입니다. 청계산이 등산 코스로 유명하고 아웃도어 브랜드 취지에도 부합해 솟솟618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사진=코오롱그룹(blog.kolon.com)
솟솟618은 매장 내에 커피숍이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에피그램의 올모스트 홈과 협업해 안락한 느낌으로 커피숍을 꾸몄습니다. 또한 recycle customizing zone, heritage zone, rental zone, collection zone으로 나눠 매장 내에서 제품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구성을 했습니다. 연령층의 벽을 허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고 하니 부모님과 함께 방문해 즐기기도 좋겠네요.

[코오롱스포츠 솟솟618점]
서울 서초구 원터2길 11


장민지 동아닷컴 인턴 기자 dlab@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