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고리즘이 나를 이곳으로 데려왔다] 혼자 보기 아까운 채널들

29STREET
29STREET2020-02-27 16:31:11
공유하기 닫기
‘유튜브 알고리즘이 나를 이곳으로 데려왔다.’ 조회수 몇 십 만, 몇 백 만 단위인 인기 영상에서 자주 보이는 인기 댓글입니다. 영어권 네티즌들이 유튜브 추천영상 덕에 마음에 드는 영상을 발견했을 때 자주 남기는 댓글인 ‘youtube algorithm brought me here’를 일부러 어색하게 직역해 실소를 유발하는 문장인데요.

유튜브에서 띄워 주는 추천영상을 따라가다 보면 평소 내 관심사가 아니었던 분야에서도 뜻밖의 재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고 끄려고 했는데 계속 보게 되는 부작용도 있지만요. 무슨 기준으로 추천했는지는 모르지만 정말로 내 취향에 딱 들어맞았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29스트릿 팀이 ‘어쩌다 봤는데 의외로 재미있었던 채널/영상’을 소개합니다(선정 기준=개인의 취향!).



#알고리즘 하면 '우리집 준호'죠
우리집망령1님의 추천 / NUNEOGUN누너건

유튜브 알고리즘의 대명사 2PM 이준호, 일명 우리집 준호 입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팬 채널이죠. 이준호 팬페이지 홈마가 운영하는 이준호 직캠 업로드 채널 'NUNEOGUN누너건' 입니다. 채널 속 영상에는 다양하고 멋진 이준호의 모습이 담겨있답니다 ^_^
우리집 망령들의 집합소! 이준호의 멋진 영상과 더불어 팬들의 재밌는 주접댓글까지 볼 수 있는 채널입니다.



#150년 전 영국식 '삼시세끼'
황태구이러버님의 추천 / English Heritage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언제나 궁금한 부분이죠. 영국 정부가 역사적 건축물 보호를 위해 설립한 단체 ‘잉글리쉬 헤리티지(English Heritage)’는 동명의 채널을 만들어 빅토리아 시대(1837~1901)사람들의 생활상을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는데요. 정부 유관 단체가 만든 채널이니 진지하기만 하고 재미 없을 것 같지만 구독자가 87만 명이나 될 정도로 인기가 상당합니다.

이 채널에는 옛날 식으로 화장하기, 버터 만들기, 요리하기, 정원에서 사과따기 등 아날로그 감성 가득한 영상들이 올라옵니다. ‘영드’ 처럼 배경 설정과 캐릭터, 스토리가 생생하다는 것이 매력입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대저택 ‘오드리 엔드 하우스’에서 일하는 요리장 크로콤 부인(Mrs. Crocombe)을 필두로 정원사, 세탁장 등 다양한 고용인들이 등장해 요리법과 저택 관리법 등을 보여줍니다. 한국어/영어 자막이 붙어있어 영어 연습, 영국 문화 공부까지 된다는 점도 포인트입니다.



#솥뚜껑으로 케이크 만드는 할머니들 스웩
퍼즐매니아님의 추천 / 가마솥힙스터즈

7-80대의 시골 할머니들이 가마솥으로 요즘 음식을 만드는 요리 영상
할머니들이 일단 넘 귀여우시고, 편집도 재미있음. 



#이것이 바로 한국인 맞춤형 편집
봄봄님의 추천 / 칩chip

눈을 뗄 수 없는 속도감, 쫀득한 편집을 자랑하는 요상한 요리(?)채널. 조회수 1400만을 돌파한 '라면을 끓이는 64가지 참신한 방법'영상에 달린 인기 코멘트들로 채널 소개를 대신합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속도의 영상"(ㅇㅇ)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끈 최고의 유튜버"(어덕행덕)
"실용적 , 중간중간 개그 有 , 속도빠름 = 한국인에게 최고의 영상"(06수연)
"무슨 영상인지만 볼라했는데 끝까지 봤네"(서봉교)



팝중팝 케이팝! 두유노 케이팝?
이구역케이팝과몰입님의 추천 / 귷

케이팝을 사랑한다면 누구나 사랑할 수 밖에 없는 교차편집. 교차편집 중에서도 금손 레전드라고 불리는 유튜브 채널 '귷' 추천합니다. 수많은 교차편집 채널이 있지만 마술처럼 의상색을 변화시키는 것이 이 채널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합니다. 이 분이 러블리즈 팬이셔서 그 그룹 교차편집으로 유명해지셨는데 러블리즈 멤버가 직접 이분 영상을 봤다고 언급하기도 하고 기사화가 된 적도 있습니다. ㄴ추천추천ㄱ



#부모님 카페에서 알바하는 대학생, 솜씨 무엇?
에디터O님의 추천 / Zoe 조에

-어머니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아르바이트생으로 일하는 대학생 채널. 부모님 카페 홍보 위한 목적 반, 관심 받고 싶은 목적 반이라고 밝힘ㅋㅋ
-음료를 제조하는 모습을 연달아 보여주는데 계속 보게 되는 매력이 있음. 샷 추출, 커피 제조, 서브 등 과정을 전달하는데 군더더기 없음. 커피 뿐만 아니라 고구마라떼, 파르페, 등 다양한 메뉴를 다뤄 보는 재미가 있음.
-카페에서 일하는 게 본인 의지가 아니라고 하지만... 일단 열심히하고 손이 야무져서 음료, 디저트 제조를 잘함!
-특히 테이크아웃 전용 커피의 경우 캔으로 포장. 특수 기계를 활용하는 모습이 신기하다며 더 많이 보여달라고 하는 사람이 많음
-간간히 커피 레시피에 대한 팁도 주기 때문에 유익함



#ASMR 들을 만큼 들었다면?
에셈알고인물님의 추천 / Judy asmr

뻔뻔한 연기가 일품인 asmr유튜버입니다. 
eating asmr이 지겨운 에셈알 고인물들에게 추천! 신박한 스토리와 함께하는 롤플레잉으로 집나간 팅글을 돌아오게 합니다. 켜놓고 누워있으면 끝까지 들을 수가 없습니다. 5분 안에 잠들기 때문에요! 캬캬!



남들 썸타는 게 나랑 무슨 상관이야?(초집중)
봄바람휘날리면❤️님의 추천 / 글램

방구석에서 대리 설렘 느끼기 딱좋은 소개팅 콘텐츠🥕 다들 어떻게 썸타는지 구경해보자. 처음엔 이거 봐서 뭐하나 싶은데, 나도 모르게 커플 성사되면 내적 박수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어요🍀 가만히 앉아서 즐기는 관전꿀잼.
근데, 나 진짜 전혀. 정말. 외롭지. 않은데. 유튜브 왜. 추천해주냐. 왜🤨

29STREET 편집팀 dlab@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