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말년, 샌드박스에 분노 “이럴거면 회사 접어라”

홍세영 기자2020-08-07 10:03:00
공유하기 닫기
웹툰 작가 이말년이 자신과 유튜브 영상·제작을 계약한 샌드박스네트워크(약칭 샌드박스)에 분노를 표출했다.

이말년은 7일 새벽 트위치TV 개인방송을 통해 샌드박스 기획·대본·연출 등 준비 미흡과 음향 사고, 영상 홀드백(다른 플랫폼으로 유통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등을 지적하며 “(‘침펄토론 시즌2’) 촬영 당시에도 화가 났지만 스태프들이 고생하는 것을 알기 때문에 참고 넘어가려고 했다. 그런데 집에 가서 팬카페를 확인하니 여론이 무척 안 좋더라. 샌드박스 사후 대처가 엉망이었다. 가족과 휴가 중인데 내게 사과문이 괜찮은지 봐달라고 하더라. 내가 교정하는 사람인가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해명 글을 보고 나서 정이 더 떨어졌다. 해명 글에 영상 홀드백 관련한 내용을 매니저를 통해 전달했는데, 매니저가 왜곡했다고 하더라.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 난 PD와 직접 이야기를 했었다. 그 책임을 왜 매니저한테 돌리는지 모르겠다”며 “샌드박스 동료 의식과 내가 지금까지 본 것만으로 회사를 판단하려고 했다. 그런데 보여줬다. 대표님이 죄송하다고 하는데, 진짜 죄송하면 대가 없이 계약 해지 해달라. 곤란하면 12월 계약 종료인데 그때까지 그냥 있겠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샌드박스 자체에 너무 열받았다. 이건 충고다. 1년 반 동안 같이 해서 의리가 있으니까 하는 말이다. 이렇게 할 거면 회사 접어라”며 “사과 전화도 하지 마라. 그거 받는 게 더 스트레스다. 해명도 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마라. 날 생각한다면, 나에게 죄송한 마음이 있다면 그렇게 해달라”고 말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