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으로 치면 217살”…세계 최고령 개, 31살 생일 맞아

최재호 기자2023-05-12 15:05:00
공유하기 닫기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s)에서 세계 최고령으로 인정받은 보비.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s) 제공


인간의 나이로 환산하면 217살인 세계 최고령 개가 기네스북에 등재된 이후 31살 생일을 맞았다.


11일(현지시간) 영국의 가디언지 등에 따르면 포르투갈 센트루 지방의 카스텔루브랑쿠에 사는 잡종견 보비는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s)에서 1992년 5월 11일에 태어나 지난 2월 ‘세계 최고령 개’라는 기록을 갖게 됐다.

기존의 역대 최고령 개는 1939년 당시 29년 5개월의 나이로 죽은 호주의 목축견 ‘블루이’다.

영국의 BBC에 따르면 세계에서 수명이 긴 견종은 잭 러셀 테리어로 평균 12.72년을 사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비는 이보다 18년을 더 오래 산 것이다.

보비의 주인 레오넬은 보비의 장수에 대해 “조용하고 평화로운 환경이 가장 큰 비결”이라고 말했다.

보비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목줄을 착용한 경우가 없다고 한다. 그는 집 근처의 숲을 제집과 같이 자유롭게 돌아다녔고 다른 강아지 친구들과 어울리며 자유롭게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나이를 먹으면서 보비의 건강이 좋지 않다고 한다. 보비는 이제 집 밖에 나가지 않고 안마당에서 노는 것을 더 좋아하고, 백내장 등으로 시력도 나빠져 주인의 도움 없이는 자주 장애물과 부딪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도 많아져서 하루의 대부분을 졸면서 보낸다고 한다.

(왼쪽부터)1999년 당시 보비의 모습과 최근 보비의 모습 비교.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s) 제공


레오넬은 “지난 3개월간 수많은 언론인들이 찾아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정을 보냈다”고 전했다.

그는 “보비의 사진을 찍기 위해 미국과 일본뿐만 아니라 유럽 전역에서도 기자들이 찾아왔다”며 “다만 걱정스러운 것은 이로 인해 스트레스 때문인지 반려견 보비의 건강 상태가 최근 몇 달간 좋지 않았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수의사는 이러한 행동이 보비에게 잠재적인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레오넬은 이런 보비의 모습을 보며 “보비는 과거를 떠올리게 하는 존재다”며 “더 이상 세상에 없는 조부모님과 아버지 그리고 형제들을 떠오르게 한다”고 말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