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탕으로 ‘검은 뱀’ 만드는 실험하다가…학생 10여 명 부상

조혜선 기자2022-11-23 14:45:00
공유하기 닫기

검은 뱀 만들기 실험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출처= @TormeadSchool

호주의 한 초등학교에서 과학 실험 도중 학생 10여 명이 화상을 입었다.

21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경 호주 시드니의 한 초등학교에서 이른바 ‘설탕으로 뱀 만들기’ 실험을 진행하던 중 폭발이 발생했다.

이 사고로 최소 11명이 다치고, 이 가운데 2명은 중화상을 입어 병원으로 옮겨졌다. 피해 학생들은 10~11세로 알려졌다. 교사 1명도 가벼운 부상을 입고 치료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야외에서 실험하던 도중 거센 바람이 불어 화학 물질이 흩날린 탓에 불길이 커진 것으로 추정했다.

검은 뱀 만들기 실험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출처= @TormeadSchool


해당 실험은 베이킹소다와 설탕을 섞은 뒤 라이터 오일이 적셔진 모래 위에 뿌려 불을 붙이면 된다. 설탕이 연소하고 남은 탄소 덩어리가 모래를 뚫고 뻗어 나오면서 검고 기다란 기둥으로 굳어진다.

국내에서도 유튜브 등을 통해 ‘검은 뱀 소환’ ‘흑염룡 소환 실험’ ‘헬 스네이크 만들기’ 등으로 불리며 관심을 끌고 있다. 다만 불을 이용하는 만큼 어린 학생들이 보호자 없이 실험하지 않게 주의가 당부된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