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인기=돈발” 콜롬비아 라디오DJ, 비하→조롱 섞인 사과 논란

한지혜 기자2021-07-19 13:23:00
공유하기 닫기

‘사과’ 방송 당시  ‘드래곤볼’ 가발을 쓰고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까지 입고 있는 진행자. 트위터 캡처

콜롬비아의 한 라디오 방송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인기를 두고 비하 발언해 논란이 일었다. 이후 라디오 진행자의 공식 사과로 사건은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진정성 없는 사과와 행동 등으로 더욱 거센 비판을 자초했다.

18일(현지시간) 콜롬비아 BTS 팬클럽 소셜미디어와 현지 언론에 따르면 논란의 라디오 방송은 지난 9일 전파를 탔다. 라메가 채널 ‘엘 마냐네로’의 진행자인 알레한드로 비야로보스는 신청곡으로 들어온 BTS의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를 틀면서 BTS를 ‘그 중국인들’(esos chinos)이라고 지칭했다.

이어 “그들이 돈을 엄청 쏟아부었다는 느낌을 받는다. (돈으로) 차트 최상위에 오르고 돈으로 그래미 시상식에 갔다. 돈을 써서 중요한 행사들에 나간 후에 아무 상도 타지 못했다”라며 비하했다. 더불어 “이 곡을 신청한 곳은 한국대사관일 것”이라고도 했다.

이같은 비하 발언과 인종차별이 알려지자 분노한 콜롬비아의 BTS팬(아미)들은 성명문을 보내 방송사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콜롬비아의 BTS팬(BTS Dream Lab Colombia)들의 성명문. 트위터 캡처


하지만 진행자는 사과로 포장한 조롱성 발언을 연이어 내뱉었다. 그는 지난 13일(현지시간) “우리가 꼭 (사과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우리 표현이 조금 거셌다면 그 부분은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방송에서는 애국가가 흘러나왔고 번역기에 돌린 듯한 기계음의 한국어로 중남미 음식 엠파나다, 타말과 관련한 의미 없는 문장을 읽어 논란을 일었다. 심지어 팬들이 올린 영상에 따르면 방송 당시 한 진행자는 ‘드래곤볼’ 가발을 쓰고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까지 입고 있었다.

이에 대해 일부 콜롬비아인은 트위터 등에서 한국어로 대신 사과 메시지를 올리기도 했다.

한지혜 동아닷컴 기자 onewisdom@donga.com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