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지발가락이 엄지보다 길다면? 더 신경써서 관리해야

celsetta@donga.com 2017-02-06 17:01
사진 | ⓒGettyImagesBank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보다 더 긴 모양의 발을 ‘그리스인 발’ 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엄지가 더 긴 발은 ‘이집트인 발’이라고 하고, 엄지와 검지 길이가 비슷하면 ‘스퀘어형(square)’이라고 하죠. 고대 이집트 벽화나 그리스로마 시대 조각상에 묘사된 인체 특징에서 따 온 말이라는데요. 그리스인 발을 가지고 있다면 발을 좀 더 소중히 다뤄야 할 것 같습니다.

걷거나 달릴 때 발가락이 체중을 분산시키면서 몸을 지지하는데, 그리스인 발을 가진 사람들은 툭 튀어나온 둘째 발가락에 더 많은 부하가 걸립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발가락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스인 발을 가진 운동선수들이 이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남보다 긴 검지발가락을 지켜 주려면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하는 게 우선입니다. 둘째 발가락이 들어갈 만큼 공간이 충분한 신발을 고르고, 최대한 발 전체를 편안하게 지지해 주는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발 중간 움푹 들어간 부분에 얇고 폭신한 깔창을 깔면 발가락에 걸리는 부담이 적어져 더 편하게 걷고 뛸 수 있다네요.

양말과 신발 속에 숨어 전신을 지탱해 주는 고마운 발, 꼭 그리스인 발모양이 아니더라도 모든 발을 편안하게 보듬어 줘야겠습니다.

당신을 위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