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사람 하나에 2500원, 심지어 잘 팔린다고? 중국인들 장사 센스

celsetta@donga.com 2019-01-03 14:15
눈사람을 만드는 청두시 주민. 사진=펑몐(封面)신문 영상 캡처
돈 벌 기회, 놓치지 않을 거예요
예로부터 중국인들은 장사 감각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 중국 쓰촨성 청두(成都)시 주민들은 사방 천지에 널린 눈으로 눈사람을 만들어 팔면서 이 속설에 더욱 힘을 실어 주었는데요. 온라인 매체 펑몐신문(封面新闻)은 지난 12월 31일 이 지역 주민들이 재료비도 들이지 않고 만들 수 있는 눈사람으로 짭짤한 부수입을 올렸다고 전했습니다.

평소 눈이 잘 오지 않는 지역인 청두 시 룽촨(龙泉)산 근처에 많은 눈이 내리자 산에 눈이 쌓인 풍경을 구경하러 청두 시민들이 모여들었습니다. 평소보다 사람이 북적대자 산 근처에 사는 주민들은 장사할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사진=펑몐(封面)신문
사진=펑몐(封面)신문
현지 주민들은 땅에서 긁어 모은 눈으로 눈사람을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15위안(약 2500원)에 판매했습니다. 눈사람은 주로 자동차 지붕을 장식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는데요. 한 차주가 차에 눈사람을 올리자 귀여움에 반한 다른 차주들도 앞다퉈 눈사람을 구매했다고 합니다. 지붕에 눈사람을 올리고 동네를 오가는 자동차들은 그 자체로도 좋은 볼거리입니다.

룽촨산 인근 주민들의 상혼(商魂)은 평범한 눈사람을 파는 데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돼지 해를 맞아 돼지를 닮은 눈사람을 만듦으로써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예술가 아닌 일반인들이 손수 만든 작품이라 눈사람마다 모양이 다 다르고 깔끔하지도 않지만 그 투박함이 오히려 묘한 매력을 풍깁니다.

중국 네티즌들은 “눈이 많이 오는 북쪽에서는 통하지 않을 장사 방법이지만 재미있다”, “돈 벌 기회를 놓치지 않는구나”, “관광 온 기분 내기 딱 좋은 아이템”이라며 흥미로워했습니다.

흔한 재료와 평범한 솜씨를 가지고도 얼마든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준 룽촨 주민들, 이 정도면 장사 수완이 남다르다 할 만 하겠네요.

이예리 기자 celsetta@donga.com

당신을 위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