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롤링 작가, ‘성공하는 사람은 4시 기상’ 트윗글에 짜증

phoebe@donga.com 2018-12-18 15:58
J.K. Rowling. 사진출처 | (GettyImages)/이매진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말을 우리는 자주 듣습니다. 부지런한 인간이 남들보다 먼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격언인데요.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돈을 잘 버는 작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소설 ‘해리포터’ 시리즈의 작가 J.K. 롤링(J.K. Rowling)은 “성공한” 사람은 아침 일찍 일어나 하루를 시작한다는 한 회사의 트윗 내용에 웃긴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12월 17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미국 주간지 Inc.(@Inc)의 공식 트윗 계정에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새벽 4시에 하루를 시작한다”라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롤링은 세 글자로 답했습니다. “오, 꺼져!(Oh, piss off)”  
롤링의 글에 34만9000명이 ‘좋아요’를 눌렀습니다.

적어도 롤링은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롤링은 연간 9500만 달러(한화로 약 1073억 4000만 원)를 벌어들여 2017년 포브스가 집계한 ‘세계 최고 소득 작가’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과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저녁형 인간은 개인 생체시계에 따라 유전적으로 태어날때부터 정해진 것이라고 합니다. 억지로 생체리듬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아침형 인간이 저녁형 인간보다 사망위험이 낮고 질병에 걸릴 위험도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저녁형 인간도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런던정경대(LSE)의 연구에 따르면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보다 더 높은 지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 밖에 더 창의적이라 작가나 예술가, 발명가들에 어울리고, 집중력이 더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최현정 기자 phoebe@donga.com

당신을 위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