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습도는 피부 노화와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가습기나 젖은 수건으로 습도를 조절해야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겨울철 건조한 환경은 피부와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낮은 습도는 피부의 수분을 증발시켜 당김이나 각질 현상을 유발하며 탄력 저하의 원인이 된다. 특히 건성 피부나 아토피 피부염, 안구건조증 등이 심화될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피부 건조를 막기 위해 미스트를 사용한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수분으로만 구성된 미스트는 증발 과정에서 피부 수분을 함께 빼앗아 건조함을 가중시킬 수 있다.
따라서 오일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거나, 사용 후 손으로 흡수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건조한 부위에는 멀티밤이나 립밤 등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마스크 안에 젖은 거즈
화장품에 포함된 습윤제 성분은 공기 중의 수분을 끌어당기는 역할을 하는데, 주변 환경의 습도가 뒷받침되어야 보습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가습 기능이 있는 마스크를 착용해 호흡기 주변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다. 만약 비용이 부담된다면 일회용 마스크의 한 겹을 칼로 잘라 벌린 후, 그 안에 젖은 거즈나 화장솜을 덧대어 임시 가습 마스크를 만들 수 있다.
세안 습관도 중요하다. 잦은 이중 세안은 피부 장벽을 약화시킬 수 있어 아침에는 물 세안이나 약산성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각질 제거는 2~3주 간격으로 자극이 적은 효소 파우더나 PHA(파하), AHA(아하) 성분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최강주 기자 gamja822@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