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거짓으로 주입하면 조작이 가능하다”

도깨비뉴스
도깨비뉴스2016-12-16 16:07:34
공유하기 닫기
사진출처 | ⓒGettyImagesBank
과거의 기억을 조작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행하거나 있던 일이 아니지만 마치 있던 일처럼 거짓으로 주입하면 내가 했던 일로 기억할 수 있다는 것이죠.

최근 영국 워릭대학교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들에게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사건을 지속적으로 상상하도록 주입했습니다. 그 결과, 일반 참가자들의 53%가 그 기억을 마치 자신이 익히 했던 것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연구팀은 400여 명의 참가자들에게 전혀 겪은 적이 없던 사건을 상상하도록 하는 기억을 주입했습니다. 8개의 서로 다른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곤란한 생각을 자신이 한 것처럼 느끼게 했죠.

예를 들면 열기구를 타고 하늘을 날았거나 친구의 결혼식에서 소동을 일으키는 등의 행위를 떠올리도록 했습니다다. 물론 실제로는 하지 않은 일들입니다. 

‌연구팀은 "53%의 사람들이 기억을 주입해 자신의 것으로 만든 것이 놀랍다"면서 "거짓 기억을 쉽게 받아들이는 것이 보기드문 결과였다"고 밝혔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30%는 연구팀이 꾸미지도 않은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내 설명했다는 것입니다. 이를 두고 연구팀은 "거짓 상황에 심취해 자신도 모르게 만들어 낸 것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 관계자는 "어떠한 일을 계속 떠올리게 하거나 사진을 보여주면 잘못된 믿음으로 기억은 쉽게 만들어 질 수 있음을 보여준 사례다"고 평가했습니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통신원 대형 dkbnews@dkb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