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끼고 잠들었을 때 우리 눈은 어떻게 될까

이예리 기자
이예리 기자2016-12-02 17:25:37
공유하기 닫기
사진 | ⓒGettyImagesBank
콘택트 렌즈를 애용하는 사람이라면 나도 모르게 렌즈를 낀 채로 깜빡 잠들어 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렌즈를 끼고 자면 눈에 안 좋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과연 그 이유는 뭘까요? 지난 11월 23일 온라인 매체 글래머는 전문가의 의견을 인용해 ‘콘택트렌즈를 끼고 잠들면 안 되는 이유’를 소개했습니다.

미국 뉴욕의 의사 러셀 월 씨는 “FDA에서는 콘택트렌즈를 약으로 봅니다. 렌즈는 먹는 게 아니고 안구 위에 얹어두는 것이지만 우리 몸은 렌즈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렌즈에는 항상 수분이 필요한데 눈물이 충분하지 않거나 안구가 원래 건조한 사람은 렌즈를 끼면 눈 건강이 더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월 씨는 “각막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산소를 얻어야 합니다. 산소는 혈액순환을 통해 얻을 수도 있지만 안구가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잠 잘 때는 눈을 감고 있기 때문에 자연히 얻을 수 있는 산소 양이 줄어듭니다. 여기에 렌즈까지 끼고 있다면 각막에 전달되는 산소는 더더욱 적어지게 되죠.” 라고 설명했습니다. 장기착용 렌즈처럼 산소를 투과시키는 렌즈도 있지만 완벽한 선택은 아닙니다.

박테리아가 각막에 접근했는데 눈을 감고 있다면 내보낼 방법이 없습니다. 박테리아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각막을 갉아먹기 때문에 심하면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너무 피곤한 날 딱 한 번 렌즈를 낀 채 잠들었거나, 차 안에서 깜빡 졸음에 빠진 정도라면 심각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렌즈를 빼지 않고 잔다면 눈에 큰 문제가 생길 위험은 점점 올라갑니다. 윌 씨는 아래 여섯 가지 증상이 있을 경우 미루지 말고 안과에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눈이 충혈됨
-뭔가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 지속됨
-눈이 늘 따가움
-눈꺼풀에 염증이 생김
-사물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음
-전등만 봐도 태양을 직접 본 것처럼 심하게 눈이 부심


윌 씨는 “대부분 콘택트 렌즈를 끼지 않고 눈을 쉬게 하면 낫는 급성 증상이지만 심해지면 큰 병이 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관리해야 합니다.” 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일회용 렌즈는 물론이고 장기착용 렌즈를 쓰는 경우에도 매일 밤 빼고 자는 게 좋다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