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으면 학자금대출 안 갚아도 돼" 자기 부고글 직접 쓴 여성

이예리 기자
이예리 기자2016-11-10 15:44:43
공유하기 닫기
소니아 일레인 토드 씨
러시아 모스크바에 살던 소니아 일레인 토드 씨는 암으로 투병하다 2012년 10월 14일 38세의 나이로 숨을 거뒀습니다. 그녀는 삶을 정리하며 자기 자신의 부고(obituary, 누군가의 죽음을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글)를 직접 작성했습니다. 소니아 씨는 죽음을 의연하게 맞이했으며 유머를 잃지 않았습니다. 삶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잔잔한 유머로 가득한 그녀의 부고를 함께 읽어보시죠.


나의 부고
내 이름은 소니아 토드이며, 암으로 인해 38세에 사망했다. 나는 전형적인 부고글로 내 삶이 표현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에 나 스스로의 부고를 적기로 결심했다.



나는 시간 순서대로 내 인생을 설명하는 부고글 형식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뭔가 기록될 정도로 굵직한 성취를 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내 사랑스러운 두 아들인 제임스와 제이슨을 낳고, 자상하고 이해심 많으며 소중한 남편 브라이언과 결혼했으며, 주님을 나의 구원자로 맞이한 것 외에 내가 이뤄낸 것은 거의 없다.

내 친구들에게 나의 부고글을 적게 하는 것도 원하지 않는다. 가족과 친구들이 쭉 둘러앉아 가물가물한 기억을 토대로 선의의 거짓말과 미담을 쥐어짜내야 하는 상황을 만들고 싶지 않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내 인생의 진실은 다음과 같다. 나는 그저 최선을 다해 살았다. 가끔은 성공하고, 대부분은 실패했으며, 그럼에도 도전했다. 사람들을 사랑했지만 언제나 옳은 일을 하거나 옳은 말을 하지는 못했다. 인생의 마지막에 다다른 내가 가장 후회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작고 하찮은 일들로 남에게 상처를 줬던 것 말이다.

내 인생은 완벽하지 않았고 나는 많은, 아주 많은 장애물에 부딪혔다. 나는 16살부터 20살까지… 아니, 아마도 14살부터 22살까지의 인생을 완전히 망쳐놓았다. 이 시기의 나는 패션 테러리스트였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나는 인생을 즐겼다. 가끔은 남들보다 힘들기도 했지만 그 모든 시련으로부터 난 무언가를 배웠다.

젊은 나이에 죽는다는 건 안타까운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좋은 점도 있다. 예를 들자면 나는 아직 학자금 대출을 다 갚지 못했고, 좀 농담을 해보자면 이제 안 갚을 것이다. 게다가 더 이상 연쇄 살인마나 전화광고, 국세청을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나이 들어 주름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오존층 파괴도 내 알 바 아니며 선거철에 골치아픈 뉴스를 보지 않아도 된다.

몇몇 친구들은 내가 자기자신의 부고를 쓴다고 하니 좀 이상한 사람 취급을 했지만 난 이게 근사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나를 도와준 모든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기 때문이다. 나를 사랑해 주고, 도와주고, 보살펴 주고, 함께 웃어주고, 세상의 여러 가지를 가르쳐 준 사람들 덕분에 나는 멋지고 행복한 인생을 누릴 수 있었다. 나는 여러분 모두를 알고 지낸 덕분에 어마어마하게 축복받은 사람이 될 수 있었다. 바로 그것이 내 삶을 가치있게 했다.

만약 당신이 내 생각을 하고, 나를 기리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일을 해 주기 바란다.


- 학교나 종교시설, 도서관에서 봉사활동 하기
- 누군가에게 편지를 써서 그 사람이 얼마나 당신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알려주기
- 만약 담배를 핀다면 끊기
- 만약 술 마시고 운전을 한다면 절대 그러지 않기
- 전자기기들을 끄고, 아이를 데리고 나가 아이스크림을 사 먹으면서 그들의 희망과 꿈에 대해 이야기하기
- 용서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도 용서하기
- 레모네이드 스탠드(어린 아이들이 집 앞에 작은 판매대를 꾸미고 행인들에게 음료나 과자를 파는 것)를 보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해 주기
- 오늘 당신이 누군가를 웃게 할 수 있다면, 꼭 그렇게 하기.

내 장례식은 10월 20일 오전 11시에 모스크바 711 페어뷰길에 있는 트리니티 침례교회에서 치러질 것이며 누구든 참석할 수 있다. 추모객들은 꽃 대신 US은행에 추모 기금을 보낼 수 있으며 모금액은 토드 소년들(소니아 토드 씨의 두 아들을 의미) 교육 기금으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