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500종의 동물이 '동성애'를 한다

김재훈 기자
김재훈 기자2016-11-10 08:30:01
공유하기 닫기
얼마 전 10년째 열애중인 동성애 펭귄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사실 펭귄뿐만 꽤 많은 종의 동물이 동성애를 하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한 연구에 의하면 동성애 행동을 보인 동물은 최소 1500종은 된다고 하는데요.

세계적으로 동성애에 관한 진보적인 움직임이 문화와 제도권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오늘날, 먼 옛날부터 서로 간 다툼이 없이 동성애를 당연시 해온 동물들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노보

보노보 암컷들. 사진=Phillip's Natural World
침팬지 속에 속하는 두 종 중 하나로, 과거에는 피그미침팬지로도 불린 보노보는 동성애 행동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특히 암컷사이에서의 동성애가 주를 이룬다고 하는데요. 보통 동물들의 성행위는 집단 내 긴장을 완화하는 장치가 되곤 하는데, 암컷들 사이에서 성기를 맞대는 행위가 빈번히 목격된다고 합니다.


2. 기린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vital signs
세상에서 키가 제일 큰 동물 기린은 수컷끼리의 동성애로 유명합니다. 어느 연구에서는 수컷들의 성적 행동 중 94%가 동성간에서 이뤄진다고 하는데요. 기린들은 서로 목을 비비는 것을 통해 애정표현을 하는데, 놀이 삼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를 통해 성적 흥분을 느끼고 때로는 올라타기도 하는 등 동성애 행동을 자주 보인다고 합니다.


‌3. 병코 돌고래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vital signs
병코 돌고래는 오직 동성끼리만 교미하는 단계를 거치는 걸로 유명합니다. 집단 내에서 이성과의 접촉 전에 동성끼리 어울리는 병코 돌고래들은 그 기간동안 자주 교미한다고 하네요.‌‌‌4. 흑멧돼지

사진=PX
흑멧돼지들은 암컷들끼리 짝을 이루고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가진다고 하는데요. 흥분할 때면 암컷들은 서로를 올라타거나 머리를 상대의 엉덩이에 얹는 등 행동을 보인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암컷들은 함께 새끼를 키우며 교류하는데 상대 새끼에게 젖을 물려주기도 합니다. 때로는 수컷들이 암컷끼리 맺어진 유대관계를 깨뜨리려 하면 이를 내 쫓기도 합니다.


‌5. 사자


사진=Nicole Cambre
밀림의 왕 사자는 사회적 관계에 민감한 동물입니다. 수컷들은 집단을 이루거나 타 집단과 싸우거나 합류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보이는데요. 그런 과정에서 수컷들은 교미를 하며 서로의 유대를 확인하는데요. 일부 학자는 ‘서열 정리’라고도 하지만 암컷이 장기간 부재하면 이 현상이 더욱 자주일어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자 암컷들도 서로의 등에 올라타 접촉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하네요.


‌6. 미국 들소

사진=PX
초식동물들 중 덩치가 큰 동물들일수록 동성애 교미가 더 활발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미국 들소도 마찬가지인데요. 발정기에 수컷이 암컷을 올라타는 경우보다 수컷끼리 올라타는 경우가 더 많을 정도라고 합니다. 어느 연구자미국 들소는 1년에 한 번만 교미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하는데요. 수컷 소들끼리 삽입교미가 더욱 자주 일어나고 암컷보다 더 오랜 기간 유대관계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재밌는 건 계급이 높은 소를 낮은 소가 올라타는 경우가 훨신 많다고 하네요.


‌7. 알바트로스

사진=HarmonyonPlanetEarth/Flickr
하와이이 일대에 서식하는 알바트로스는 짝짓기 전에 연애하는 새로도 유명한데요. 알바트로스 개체의 3분의 1은 암컷과 암컷이 한 가정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는 수컷의 숫자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암컷끼리 애정행각을 벌이며 알을 보살피고 교미행동을 보이는 등 동성애가 빈번하다고 하네요. 8. 하이에나

사진=px
점박이 하에나는 암컷들의 동성애로 유명합니다. 특이한 점은 점박이 하이에나의 암컷의 성기는 수컷처럼 발기를 한다는 점인데요. 그 길이가 무려 18cm에 달한다고 하네요. 하이에나 암컷들은 발기한 성기를 가지고 다른 암컷에 올라탄다고 합니다. 


‌9. 코끼리


사진=PX
아프리카 코끼리, 아시아 코끼리 모두 수컷들의 동성애가 자주 일어납니다. 수컷들은 코로 상대방의 입에 넣어보거나 휘감는 등 마음을 확인하고 실제 암컷과 짝짓기 할 때처럼 교미를 하는데요. 수컷끼리의 교미시간은 암컷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렇듯 오래전부터 동물의 세계에서는 환경의 영향이든 개체의 성향이든 동성애가 자연스럽게 행해져 왔습니다. 코끼리, 기린에서 부터 알바트로스까지. 소개한 동물들 외에도 수 많은 종이 동성애를 하는데요.‌‌인간 이외의 동물의 동성애. 알고 보면 놀랄 일도 낯선 일도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VODA의 추천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