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건강상태 알려주는 12가지 손톱모양

이예리 기자
이예리 기자2016-10-31 16:33:11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한 사람의 손톱은 완만한 커브가 있으며 연한 분홍색입니다. 반드시 이런 형태가 아니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간혹 심각한 질환 때문에 손톱이 변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상시 손톱을 잘 관찰하고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세요.

1. 잘 부스러지는 손톱
‌보통은 손에 물이 자주 닿거나 아세톤으로 매니큐어를 자주 지울 때 손톱이 부스러지게 됩니다. 갑상샘 기능이 저하돼도 손톱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갑상샘 기능저하 때문에 손톱 변형이 올 때는 피로감·체중증가·탈모 등의 전신 증상이 함께 옵니다.



2. 위로 구부러진 손톱
손톱이 위로 구부러진다면 체내 산소가 부족하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장 또는 폐에 이상이 오면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3. 가로로 길게 패인 홈
손톱에 가로로 홈이 패인 것은 심장마비나 감염 같은 심각한 문제의 징조일 수도 있습니다.

4. 세로로 길게 패인 홈
나이가 들면 쉽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건선이나 특정한 심혈관계 질환 또는 일종의 탈모증일 수도 있습니다. 홈이 외줄로 길게 패였다면 손톱 종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5. 하얀 반점 흔히 알려진 것과는 달리, 손톱에 보이는 하얀 반점은 영양 결핍과는 무관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손톱이 어딘가에 찍힌 자국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톱이 자랐을 때 잘라내면 그만입니다.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6. 창백한 손톱
최근 들어 손톱이 부쩍 창백해 보인다면 빈혈일 수 있습니다.

7. 두껍고 누런 손톱
이 증상은 기관지염이나 기타 기도 관련 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지만, 체내 수분이 부족한 수분 저류 현상이나 손톱 무좀일 수도 있습니다.

8. 갈색 또는 검은색 손톱
다친 적이 없는데 갈색이나 검은색 반점이 나타났다면 심각한 피부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9. 손톱 청색증
피 속에 산소가 불충분하면 손톱이 파랗게 질린 듯한 색으로 변합니다. 심장이 약해졌거나 폐 질환이 있을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10. 반반 손톱
손톱이 전반적으로 연한 색깔인데 끝부분만 붉거나 갈색이라면 신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11. 빠지는 손톱
손톱 밑 피부층이 감염되면 손톱이 빠집니다. 당뇨병, 철분 부족, 갑상샘 문제가 있을 때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며 드물게 손톱 종양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12. 패인 손톱

푹 패인 자국에 핏자국이 비친다면 건선일 수도 있습니다.

‌손톱이 이상하게 변해도 대부분은 별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손톱에 변화가 나타나면서 몸 컨디션도 함께 나빠졌다면 꼭 병원에 가봐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