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마사지 할 때 올리브 오일 써도 될까

이예리 기자
이예리 기자2016-10-22 08:30:01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아기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정서안정과 애착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하죠. 하지만 마사지 때 사용하는 오일이 아기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영국 데일리메일은 19일(현지시간) 맨체스터 대학 연구팀의 발표결과를 인용해 화학성분이 첨가된 오일은 물론 올리브나 해바라기씨와 같은 천연오일 마사지도 아기 피부에 해로울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연구팀은 아기 피부관리용으로 나오는 제품들은 피부과 테스트만 통과했을 뿐 임상에서 검증되지 않아 안전성을 장담할 수 없다고 주장했는데요. 1940년대에는 어린아이 20명 중 한 명 꼴로 습진 같은 피부염에 걸렸지만, 관리용품을 더 많이 쓰게 된 현대에는 3명 중 1명의 아이가 피부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의 알리슨 쿡 박사는 조산사 육성 전문기관이 주최한 컨퍼런스에서 마사지용 오일이 피부장벽 발달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역설했습니다. 오일이 지방산으로 분해되면서 오히려 피부를 손상시키고 수분을 빼앗아갈 수 있다는 겁니다.

연구팀은 오일이 아기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115명의 신생아들을 올리브 오일로 마사지한 그룹, 해바라기씨 오일로 마사지한 그룹,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고 마사지한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한 달 간 실험을 진행한 결과 오일을 사용해 마사지한 그룹의 아기들은 아무것도 쓰지 않고 마사지한 아기들에 비해 피부장벽 발달이 느렸다고 합니다.

‌쿡 박사는 “올리브 오일이나 해바라기씨 오일을 임의로 쓰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에게 인증 받은 크림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습니다. 연약한 아기 피부를 지켜주려면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 참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