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띠와 힙시트, 대체 뭣이 다른디?

동아사이언스
동아사이언스2016-10-20 12:56:47
공유하기 닫기
아이를 편하게 안으려면 OOO가 필요!
게티이미지뱅크
아기와 함께 외출할 때 아기에게 안정감을 주고 부모도 편안하게 쓸 수 있는 외출용품들이 육아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유모차에서부터 카시트, 아기띠, 힙시트 등 관련 용품을 구매할 때마다 수많은 종류 중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할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인기 있는 브랜드나 구매 후기를 통하는 것도 좋지만 나에게 어떤 제품이 잘 맞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할 때 편리함과 안정을 주는 아기띠와 힙시트, 두 제품의 차이와 제품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 아기띠와 힙시트는 무슨 차이가 있는거죠?

아기띠와 힙시트는 부모가 아이를 안정감있게 안을 수 있게 해주는 용품이지만 아기 무게를 지탱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아기띠는 골반에 착용하는 것으로 어깨의 힘으로 아이 체중을 지지하고, 힙시트는 허리에 착용해 허리힘으로 아이를 안는 제품입니다.


시앙스닷컴
아기띠는 아기의 몸을 전부 감쌀 수 있는 형태로 목과 허리를 가눌 수 있기 전에도 안정감있게 착용이 가능합니다. 스스로 몸을 지탱할 수 없는 신생아의 경우에는 힙시트대신 아기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부모와 완전히 밀착되는 자세로 고정되기 때문에 부모와의 친밀감 형성에 도움이 되며, 아이를 재우거나 집안일을 할 때 착용하면 유용합니다.

힙시트는 아기띠처럼 온 몸을 감싸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아기가 원하는 쪽을 맘대로 볼 수 있고, 손과 발을 아기띠보다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기의 몸이 고정돼 있지 않아서 움직임이 자유로운 만큼, 혼자서도 목과 허리를 지탱할 수 있을 때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힙시트의 경우 아기를 안았다가 내려놓는 동작이 아기띠에 비해 빠르고 편리하지만 장시간 사용할 때는 착용하는 부모의 허리나 골반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의 자세가 고정되지 않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가까운 곳을 외출하거나 잠깐씩 안아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최근에는 육아용품도 인기 있는 브랜드나 디자인 등을 보고 선택하지만 아기의 안전을 위한 제품을 고를 때는 좀 더 까다롭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기띠와 힙시트 같은 경우에는 아기와 부모가 함께 착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편안함을 주는지 꼼꼼이 따져봐야 합니다.

제품마다 사이즈나 소재 등이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리 아기의 체형과 잘 맞는지 여부와 앞으로 얼마나 사용할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제품을 선택했을 경우 몸에 무리가 가는 것은 물론 각종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아기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이기에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부드러운 촉감인지 반드시 소재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풍이 제대로 되는지, 오염된 부분을 물티슈로도 쉽게 닦을 수 있는지 여부를 따져봐야 합니다.

최근에는 힙시트와 아기띠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세트 구성이나 둘의 장점을 합친 형태의 힙시트아기띠 제품도 출시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이런 제품들은 보다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부분에서 혜택을 제공합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망설여진다면 힙시트와 아기띠를 따로따로 구매하는 것보다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혜현 에디터 chik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