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방이 지저분 하다면...똑똑해서!

도깨비뉴스
도깨비뉴스2016-08-09 11:11:26
공유하기 닫기
사진=inspirerr.com
똑똑한 사람일수록 욕설을 잘하고 정리정돈을 잘 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주변 환경과 창의력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실험 참가자를 지저분한 방과 깨끗하게 정리된 방으로 나누고 각각 탁구공의 새로운 쓰임새에 대해 많은 아이디어를 낼 것을 요구했다.

그 결과, 지저분한 방에 있는 사람들이 깨끗한 방에 있는 사람보다 훨씬 많은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 관계자는 “정리되지 않는 환경이 오히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데 도움을 준다”면서 “정리정돈을 잘 하지 않는 사람들은 책상을 치우는데 시간을 쏟기보다는 오히려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이다”고 밝혔다.

똑똑한 사람일수록 욕을 잘하고 정리정돈을 잘 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는 또 있다.

언어학 교수 크리스틴 엘 제이의 저서 ‘언어과학’에 실린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1분 동안 사람들에게 자신이 아는 최대한 많은 욕을 하라고 한 뒤 이들이 말한 욕의 개수와 아이큐를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

결과적으로 1분 동안 욕설을 더 많이 한 사람의 아이큐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크리스틴은 “욕설을 사용하는 것은 어휘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언어의 수사적인 능력이 뛰어난 것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문가들도 “정돈되지 않은 환경에 있는 것이 사람들의 창의력에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도깨비뉴스 통신원 대형 dkbnews@dkb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