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에게 입히는 스웨터? 동물보호단체 “꼭 필요해”

soda.donga.com2019-10-02 09:25:54
공유하기 닫기
수제 공예품들을 파는 쇼핑몰 ETSY에서는 닭들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스웨터를 판매합니다.

닭 스웨터 판매자는 “암탉이 추위에 떨고 있나요? 스웨터로 닭들을 따뜻하고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크리스마스 선물입니다!”라며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스웨터가 오히려 닭이 체온을 유지하는 데에 방해된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닭은 깃털을 날리며 체온을 유지하는데 스웨터가 이를 막아 체온 유지를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진드기와 이가 잘 생길 수 있고 포식자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높아 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닭 스웨터를 판매하는 온라인 마켓 ‘WhimsyofWillows’ 운영자 에린 랭스턴(Erin Langston) 씨는 “닭 스웨터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5년 동안 암탉에게 스웨터를 입혔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라고 온라인 매체 보어드 판다를 통해 전했습니다.

실제로 많은 동물 구호 단체에서 닭 스웨터를 사용합니다. 양계장에 갇혀있던 닭은 좁은 공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털이 빠지기 때문에 체온 유지를 위해 스웨터를 입힌다고 합니다.

닭 스웨터를 제작하여 영국 구호단체 ‘Little Hen Rescue’를 돕고 있는 (Miranda McPherson) 씨는 “양계장에서 암탉이 나올 때쯤 털이 많이 빠지고 저체중인 경우가 많다. 그들이 건강을 다시 회복할 때까지 닭 스웨터는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지우 동아닷컴 인턴기자 dlab@donga.com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