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구글지도 앱 조사해 보니..'독도'→'다케시마'로 표기

도깨비뉴스
도깨비뉴스2019-08-28 10:11:28
공유하기 닫기
이미지= 일본 내 구글지도 검색에서 독도로 검색시 \'결과없음\' 혹은 \'다케시마\'로 검색된 모습
일본의 구글지도에서 독도가 다케시마로 표기됐다.

전 세계에 독도를 널리 알려온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는 "일본 내 구글지도 검색에서 '독도'가 '다케시마'로 검색된다"고 8월 27일 밝혔다.



서 교수는 "최근 일본의 독도도발이 심해지는 가운데 전 세계의 한인 네티즌들이 구글지도 내 독도 검색에 대한 결과들이 이상하다며 지속적인 제보를 해 줬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주말 SNS를 통해 각 나라별 구글지도 독도검색 표기를 조사해 봤고, 28개국 61개 도시에서 제보를 받은 결과 '독도(Dokdo)'로 검색했을때 모두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돼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28개국 61개 도시에서 구글지도 내 독도를 검색시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된 모습
또한 "한국 내 검색 결과에서만 '독도'로 정확히 표기가 돼 있으며, 일본 내 구글지도 검색에서는 독도로 검색시 '결과없음' 혹은 '다케시마'로 대부분이 검색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는 전 세계인들의 필수 애플리케이션으로 꼽히는 '구글 맵스(Google maps)'를 통한 결과 분석이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동해 표기에 관련된 조사도 함께 진행을 했는데 대부분이 '일본해'로 표기를 하고 있으며, 화면 확대시 괄호안에 '동해'를 표기하는 방식이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도 앱에 독도가 리앙쿠르 암초, 다케시마 등으로 잘못 표기된 것은 심각한 문제이기에 이를 바로 잡기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 교수는 구글 등 전 세계 온라인상의 오류표기를 바꾸기 위한 '독도 SNS 홍보 캠페인'을 준비 중이다.

도깨비뉴스 dkbnews@dkbnews.com


Instagram에서 이 게시물 보기

지난 주말 정말로 많은 팔로워 분들이 '구글맵스'에서 독도가 어떻게 검색되는지를 보내 주셨습니다. . 전 세계 28개국 61개 도시에서 제보를 해 주셨구요, 이렇게 많은 국가와 도시에서 제 글을 봐 주신다니 그저 영광이었습니다. . 암튼 조사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모든 도시들에서 '독도(Dokdo)'로 검색했을때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로 표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우리 대한민국에서만 '독도' 표기가 정확하게 됐었고, 일본 내에서 검색했을때에는 '결과없음' 혹은 '다케시마'로 다 검색이 됐다는 제보 뿐이었습니다. . 또한 '동해' 표기에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일본해'로만 표기를 하고 있었으며, 화면 확대시 괄호안에 '동해'를 표기하는 방식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 정말이지 실망스러운 결과였습니다. 하지만 실망만 한다고 세상은 변하지 않습니다. 행동으로 슬슬 바꿔나가야겠다는 생각뿐입니다. . 먼저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지도 어플리케이션에 독도가 리앙쿠르 암초, 다케시마 등으로 잘못 표기된 것은 심각한 문제이기에, 이를 바로 잡기위한 전략을 민관이 함께 짜나가야 할 때입니다. . 그리하여 다음주에 지난번 신청하신 우리 팔로워님 60여명과 함께 독도를 직접 방문할 예정입니다. 구글 등 전 세계 온라인상의 오류표기를 바꾸기 위한 '독도 SNS 홍보 캠페인'을 계획중이며, 해시태그(#) 검색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일들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 향후 일본에서는 절대로 할 수 없는, 그런 독도 프로젝트를 꾸준히 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프로젝트도 기대해 주세요~^^ . #대한민국 #한국 #동해 #독도 #KOREA #Dokdo #EastSea #GoogleMaps #Change #바꾸자 #서경덕 #서경덕교수

서경덕(@seokyoungduk)님의 공유 게시물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