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오른쪽에서 자나요, 아니면 왼쪽에서 자나요?

phoebe@donga.com2019-06-11 07:50:01
공유하기 닫기
자료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우리의 뇌가 침대 어느 쪽에서 잠을 자는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6월 9일 미국 폭스뉴스에 보도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침대 왼쪽에서 자는 사람들은 스스로 좌뇌가 발달했다고 여기고, 침대 오른쪽에서 자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우뇌가 발달했다고 생각합니다.

슬럼버 클라우드(Slumber Cloud)의 의뢰로 원폴(OnePoll)이 미국인 20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조사한 결과, 왼쪽에서 자는 미국인들은 옛날 음악이나, 드라마 영화를 더 선호하는 반면, 오른쪽에서 자는 사람들은 록 음악과 액션 영화를 더 좋아했습니다. 

오른쪽에서 자는 사람은 맥주보다 와인을 선호하는 반면, 왼쪽에서 자는 사람은 그 반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치 성향과도 연관이 있었습니다. 좌파들은 침대 왼쪽에서 자는 경향이 있고, 우파들은 침대 오른쪽에서 자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자료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그렇다면 미국인들은 왜 침대의 특정한 면을 선호할까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장 많은 대답(40%)은 그쪽에서 자면 침대에서 일어나는 게 더 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큰 이유는 재밌게도 파트너가 다른 쪽을 선호하기 때문(31%)입니다. 그리고 4명 중 1명은 그들이 선호하는 쪽이 TV를 더 잘 볼 수 있다(25%)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학자들은 건강을 위해 8시간의 수면 시간을 지켜야 한다고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겨우 6시간 정도를 수면하며 그나마 한밤중에 두 번이나 깬다고 합니다. 4명 중 1명은 4, 5시간 정도밖에 못 잔다고 합니다. 

자료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또한 수면 부족으로 미국인들은 매일 직장에서 2번 실수한다고 답했습니다. 27%는 그보다 더 많이 실수한다고 합니다. 잘못된 수면이나 수면 부족은 직무수행 능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조사 대상 55%는 잠을 못 자고 나면 더 반사회적인 느낌이 든다고 답했습니다.

최현정 기자 phoebe@donga.com 

▼ 추천 동영상 ▼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