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그늘 아래서 제대로 기분전환, 피크닉 메뉴 6가지

여성동아
여성동아2020-05-29 13:00:01
공유하기 닫기
어느덧 초여름 날씨, 더 더워지기 전에 시원한 그늘 아래 앉아 피크닉 즐겨봐야겠죠? 생활 속 거리두기 지키면서 여가도 만끽할 수 있도록, 내로라하는 요리전문가들이 자신만의 피크닉 레시피를 공개했습니다. 
치킨랩과 스토로베리벅
“치킨랩은 차게 먹어도 속을 채운 채소의 수분 때문에 식감이 퍽퍽하지 않아 피크닉 갈 때 애용하는 메뉴예요. 한입 크기로 먹기도 편하고 스프레드로 스위트 머스터드를 사용하면 아이들이 더 좋아해요. 여기에 스트로베리벅을 곁들이면 봄의 맛과 멋을 모두 만끽하는 기분이에요.” by 황하늘(셰프)

재료(4인분)
닭가슴살 4쪽, 가지 1개, 양파 ½개, 방울토마토 8개,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홀그레인 머스터드 2큰술, 체더치즈 4장, 스토로베리벅(딸기 8개, 꿀 2큰술, 레몬즙 약간, 진저비어 적당량)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칼로 반 가른 뒤 망치로 얇게 편다.
2 가지, 양파, 방울토마토는 슬라이스한 뒤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을 해서 볶는다.
3 ①의 닭가슴살에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바른 뒤 ②의 재료를 넣고 체더치즈를 올린 다음 랩을 이용해 김밥 싸듯이 만다.
4 ③의 치킨랩은 랩을 벗긴 후 끝부분을 이쑤시개로 고정해 오일을 두른 팬에 돌려가며 굽는다.
5 잘 익은 치킨랩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6 컵 4개에 각각 딸기 2개씩 넣고 으깬 뒤 꿀, 레몬즙을 나눠 넣고 얼음을 가득 채운 다음 진저비어를 부어 스트로베리벅을 만든다.
쌈밥과 불고기장떡
“쌈밥은 재료가 다양해서 복잡해 보이지만 만드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해요. 오이와 파프리카는 스틱 모양으로 자르고 청경채, 상추, 겨자잎 같은 쌈채도 깨끗이 씻어 함께 준비하세요. 평소에 잘 안 먹는 채소도 다른 장소에서 먹으면 맛있게 느껴지잖아요.” by 김영빈(요리연구가)

재료(4인분)
현미밥 3공기, 소금·참기름 약간씩, 양배추 ¼통, 근대잎 10장, 약고추장 4큰술, 두부쌈장(으깬 두부 6큰술, 된장 2큰술, 깨소금·참기름·꿀 1큰술씩, 고추장·다진 마늘 2작은술씩), 다진 쇠고기 불고깃감 100g, 장떡반죽(간장 1큰술, 설탕·다진 마늘 1작은술씩,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파·흑임자· 깨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부침가루 1컵, 후춧가루 약간, 물 적당량)
How to make
1 따뜻한 현미밥에 소금, 참기름을 넣고 한입 크기 주먹밥을 빚는다.
2 양배추와 근대잎은 김이 오른 찜통에 10분간 찐 뒤 ①의 주먹밥을 감쌀 정도 크기로 자른다.
3 ①의 밥 위에 약고추장을 약간 올리고 ②의 양배추와 근대잎으로 돌돌 만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두부쌈장을 만든다.
5 쇠고기에 장떡반죽 재료를 넣고 되직하게 반죽해 한입 크기로 노릇하게 부친다.
6 도시락에 모든 재료를 고루 담아 낸다.
감태와 팟타이삼각김밥
“피크닉 하면 김밥과 주먹밥이 먼저 생각나는데요, 조금 더 이색적으로 즐기고 싶다면 시판 소스를 활용해보세요. 그리고 김 대신 감태로 밥을 감싸면 식감이 훨씬 다채로워요. 봄 들판 같은 연록색 감태는 영양도 풍부하지만 단맛과 감칠맛의 풍미도 끝내줍니다.” by 정재훈(약사·푸드 라이터)

재료(4인분)
감태·김 1장씩, 밥 4공기, 설탕·식초 ½작은술씩, 참기름·다진 파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다진 새우 2마리 분량, 팟타이소스 ½컵

How to make
1 감태는 마른 팬에 살짝 구운 뒤 잘게 부수고, 김은 직사각형으로 자른다.
2 볼에 밥 2공기와 설탕, 식초, 참기름, 소금을 넣고 고루 섞는다.
3 ②의 밥을 틀에 넣고 삼각김밥 모양으로 만든 뒤 ①의 감태가루를 고루 묻힌다.
4 중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새우, 다진 파를 넣고 1~2분간 볶는다. 기호에 따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뒤 재료를 따로 빼둔다.
5 ④의 팬에 다시 식용유를 두르고 밥 2공기와 팟타이소스를 넣고 2~3분간 고루 볶는다.
6 ④를 넣고 삼각김밥 모양을 만든 뒤 김을 붙여 완성한다.
인살라타 디 리조
“이탈리아 쌀샐러드로 봄·여름에 현지에서 즐겨 먹는 메뉴예요. 집에 있는 채소를 활용해 뚝딱 만들 수 있고 아들 레오도 좋아해서 소풍 갈 때 종종 만들어요. 먹기 전에 냉장고에 넣어두면 맛이 더 잘 어우러지고, 마요네즈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어요.” by 알베르토 몬디(방송인)

재료(4인분)
굵은소금 1큰술, 쌀 1 ½컵, 파프리카 1개, 프랑크소시지 4개, 블랙·그린 올리브 10개씩, 에멘탈치즈 50g, 삶은 달걀 2개, 드레싱(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즙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케이퍼 2큰술, 다진 파슬리 1큰술

How to make
1 냄비에 쌀보다 조금 더 많은 양의 물을 넣고 끓인 뒤 굵은소금과 쌀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쌀이 알 덴테(심이 살짝 씹힐 정도의 상태)로 익으면 흐르는 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파프리카, 소시지, 올리브, 에멘탈치즈는 1cm 큐브로 자르되 가니시를 위해 몇 가지 재료는 큼직하게 자른다.
3 달걀은 ¼등분한다.
4 분량의 드레싱 재료는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5 볼에 ①의 밥, ②의 재료, 달걀, 케이퍼, ④의 드레싱을 넣어 잘 섞고 파슬리를 뿌린다.
베리아몬드 케이크
“피크닉 갈 때 식사는 제대로 챙기면서 디저트는 늘 과일이나 시판용 과자로 한정되는 것이 좀 아쉬웠어요. 디저트도 예쁘면 더 맛있을 것 같아 만들기 시작했어요. 아몬드가루가 베이스라 묵직해서 망가질 염려도 적고, 같은 반죽으로 컵케이크 틀에 구워도 돼요. 하루 전에 만들면 숙성돼서 더 맛있고요.” by 밀리(푸드 스타일리스트)

재료(22cm 원형 틀 1개 분량)
아몬드가루 450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소금 약간, 딸기 350g, 설탕 1컵, 달걀 6개, 블루베리 100g, 슈거파우더 적당량

How to make
1 볼에 아몬드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고 체친다.
2 딸기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정도 분량은 ¼ 등분, 나머지는 반으로 자른다.
3 믹서에 설탕, 달걀을 넣고 크림색이 될 때까지 10분 정도 휘핑한다.
4 ③에 ①을 세 번에 나눠 넣으며 고루 섞는다.
5 ④에 ②의 ¼ 등분한 딸기와 블루베리 정도 분량을 넣고 한 번 더 섞는다.
6 유산지를 깐 케이크 틀에 ⑤의 반죽을 넣고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약 55분간 굽는다.
7 케이크를 틀에서 분리한 뒤 완전히 식힌다. 남은 딸기와 블루베리를 올리고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그린빈치킨샐러드와 트러플칩 

그리고 스파클링와인
“멀리 가지 않더라도 좋은 와인과 간단한 메뉴만 있으면 충분히 기분 전환이 가능해요. 담백한 샐러드와 짭짤한 칩에 두루 어울리는 와인으로 스페인의 카바, 이탈리아의 프로세코처럼 버블이 너무 섬세하거나 강렬하지 않은 캐주얼한 스파클링을 추천해요. 와인은 하루 전에 미리 냉장 보관했다가 칠링백에 담고, 그 안에 편의점 얼음과 물을 부어 갖고 가요.” by 이영지(위키드와이프 대표)

재료(2인분)
닭가슴살 140g, 마리네이드(올리브오일 2큰술, 오레가노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래디시 50g, 화이트비네거드레싱 1큰술, 방울양배추 70g, 그린빈 45g, 그뤼에르치즈 ½작은술, 후춧가루·차이브 약간씩, 트러플칩(시판 트러플칩 50g, 페코리노치즈 1작은술, 트러플 스프레이·소금·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분량의 재료로 마리네이드하고 30분간 숙성시킨 뒤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굽는다.
2 래디시는 화이트비네거드레싱에 절인 뒤 원형으로 슬라이스한다.
3 방울양배추는 반으로 자른다.
4 ①의 치킨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5 그릇에 그린빈, 방울양배추, ④의 치킨을 담고 그 위에 ②를 올린 다음 그뤼에르치즈, 후춧가루, 차이브를 뿌린다.
6 트러플칩은 시판 제품에 페코리노치즈를 뿌린 뒤 트러플 스프레이로 풍미를 더하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마무리한다.

EDITOR 이미주
기획 정세영 기자 사진 김도균 디자인 박경옥
요리&스타일링 밀리(Studio Mill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