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원 삼각김밥 훔친 ‘취준생’에게 2만원 건넨 경찰

kimgaong@donga.com2019-04-23 18:40:01
공유하기 닫기
동아일보DB
편의점에서 삼각김밥을 훔쳐 검거됐던 취업준비생이 취업 소식을 전했습니다. 생활고를 겪던 자신에게 2만 원을 건넨 이승동 경사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경기 일산서부경찰서에 따르면 3월 6일 취준생 A 씨(28)는 편의점에서 1000원짜리 삼각김밥을 훔쳐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닷새 전에는 3500원짜리 조각케이크를 훔친 사실까지 드러났습니다.

A 씨는 경찰조사에서 “생활고로 며칠 동안 밥을 못 먹어 너무 배가 고파서 훔쳤다”라고 진술했습니다.

당시 A 씨를 조사했던 강력2팀 이승동 경사(37)는 “정직하게 살라는 의미로 빌려주는 거다”라면서 지갑에서 2만 원을 꺼내 건넸습니다.

한 달여가 지난 4월 17일 A 씨는 일산서부경찰서 누리집에 ‘은인이신 인천서부경찰서 강력2반 이승동 형사님께 감사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습니다.

A 씨는 “그 돈을 꼭 갚기 위해 한 달간 열심히 일했다”면서 “오늘 감사를 표하고 다신 (절도를)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기 위해 음료수를 들고 찾아뵀다”라고 적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이 경사는 외근 중인 상황이었습니다. 동료 형사의 도움으로 전화 통화를 할 수 있었는데 이 경사는 A 씨의 취업을 진심으로 축하했습니다. 그러면서 A 씨가 가져온 2만 원과 음료수를 정중히 거절했습니다.

A 씨는 “형사님께 받은 2만 원을 매일 보면서 정직하게 살 거라고 다짐했다”면서 거듭 감사 인사를 했습니다.

일산서부경찰서 홈페이지 캡처
한편 경찰은 A 씨를 절도 혐의로 입건했으나 편의점 업주가 처벌을 원하지 않으며 선처를 해달라는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강력2팀 팀장은 동아닷컴과의 통화에서 “A 씨가 취업했다는 전화를 받았을 때 이승동 경사가 외근 중이었는데 엄청 기뻐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김가영 기자 kimgaong@donga.com

▼추천 동영상▼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