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 위로는 모두 가짜” 中 SNS스타의 고백

celsetta@donga.com2017-04-21 16:25:37
공유하기 닫기
덩 치안(Deng Qian)씨
리우 슈앙(Liu Shuang)씨
SNS스타나 유명 BJ등 ‘온라인 셀러브리티’가 되고파 하는 중국 여성들이 성형에서 그 답을 찾고 있습니다. 성형으로 관심을 끄는 것도 스스로 선택한 길이니 문제 없다는 의견과, 외모지상주의와 허영을 부추기는 행위라는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4월 13일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넷판은 온라인에서 유명해지기 위해 ‘새 얼굴을 구매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소개했습니다. 웨이보 유명인 덩 치안(Deng Qian)씨는 “제 얼굴은 60만 위안(약 9800만 원) 짜리예요. 배꼽 위로는 모두 다 가짜(fake)죠”라고 성형 사실을 당당히 드러냈습니다.

덩 씨는 “예쁘지 않으면 아무도 관심을 가져 주지 않아요. 잘난 외모가 아니면 팔로워 수를 늘리기 힘들죠. SNS에서 잘 나가려면 무조건 예뻐야 합니다”라고 털어놓았습니다.

덩 씨와 함께 인터뷰에 참여한 리우 슈앙(Liu Shuang)씨 역시 성형으로 유명세를 얻은 ‘온라인 셀럽’중 한 명입니다. 리우 씨는 “3~40만 위안(약 5000~6500만 원) 정도 들였어요. (수술을) 더 일찍 했더라면 지금쯤 더 성공한 상태였을 거예요”라며 더 빨리 성형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습니다.



리우 씨는 “SNS스타를 꿈꿔서 성형하는 중국 여성들은 대체로 한국 사람이나 일본 사람처럼 보이고 싶어해요. 저는 좀 더 과장된 스타일로 해서 개성이 있는 편이죠”라고 말했습니다.

성형외과 의사 루안 지에(Luan Jie)씨는 온라인 스타들이 중국 젊은이들의 미적 기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름다운 얼굴로 유명해진 사람들을 보며 ‘큰 눈, 길고 날렵한 코, 높게 튀어나온 이마, 뾰족한 턱’을 미의 기준으로 받아들이게 됐다는 것입니다. 루안 씨는 “다들 비슷해 보이죠. 만화 캐릭터 같아요”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렇다면 SNS스타 본인들은 미모로 얻은 온라인 유명인 생활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을까요. 덩 씨는 “솔직히 말하자면 SNS상에서 유명해져서 그걸 직업으로 삼는 건 오래 가지 못해요”라고 밝혔습니다. 유명세를 바탕으로 행사 모델 일을 자주 하는데, 외모만 가지고 하는 일은 나이 들어서까지 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24세인 덩 씨는 “전 이미 나이가 너무 많은 것 같아요”라고 털어놓았습니다. 그녀는 “외모로 주목받았지만, 결국 일을 오래 하려면 다른 부분에도 눈을 돌려야 해요. 저도 슬슬 ‘포지션’을 바꿔 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