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월드 결선진출자, 십대시절 끔찍한 상처 공개한 이유

phoebe@donga.com2017-04-21 22:00:01
공유하기 닫기
Rape is never your fault
Adau Mornyang
미스월드 호주 결선 진출자(빅토리아주 우승자)이자 호주 모델인 여성이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십대 시절 친구라고 여겼던 두 사람에게 강간당한 경험을 털어놨습니다. 그는 이번 폭로가 감추어진 ‘강간 문화’에 대한 대화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남수단에서 태어나 호주에서 자란 아다 모니양(Adau Mornyang·22)은 4월 18일(현지시각) 화요일에 한 시간 동안 끔찍한 경험을 털어놓으며 수없이 눈물을 흘렸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그 날의 기억은 “어제처럼 선명하다”는 그는 “그 일이 6년 동안 저를 괴롭혔다”고 고백했습니다.

아다는 17세이던 2012년 1월 애들레이드에 살고 있었습니다. 당시 아다는 남자 친구와 막 헤어졌고 다른 두 남성 친구들에게 위로를 받았다고 합니다.

이별의 상처로 가슴 아파 하던 아다에게 두 친구는 “슬픔을 잊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술을 권했습니다. 술을 조금 마신 아다는 뭔가 이상하게 돌아가는 걸 느꼈습니다. 시야가 흐려진 그는 몸을 움직일 수도 입을 열수도 없었습니다.

사건 이후 두 사람은 경찰에 체포됐습니다. 하지만 가해자 가족과 지역사회 구성원들은 아다의 행실에 대해 문제 삼으며 계속 괴롭혔고, 결국 아다는 고소를 취하하고 멜버른으로 이사 갔습니다.



Adau Mornyang |페이스북
Adau Mornyang |페이스북
Adau Mornyang |페이스북
Adau Mornyang |페이스북
Adau Mornyang |페이스북
PREVNEXT
1/5
아다는 “너무 부끄러웠다”며 “나 자신이 쓸모없다고 느꼈다. 나는 이제 여자가 아니었다. 나에 대한 존중감은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그 날의 경험은 자신을 수없이 난도질했습니다. 결국 아다는 침묵 속에서 계속 싸울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는 “난 너희들에게 뭔가 이해시켜줄 필요가 있다. 특히 수단 사람들. 강간은 괜찮은 게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여자가 아무리 술에 취해도, 그 여자의 신체를 침해할 권리는 없다”라며 “내가 강간당해 마땅한 여자가 아니라는 걸 깨닫기까지 6년이 걸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헤럴드 선과의 인터뷰에서 젊은 남부 수단 남성 사이에서는 여성에 대한 존중심이 약하고 그 중 일부는 호주에서 자랐어도 마찬가지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여성과 소녀에 대한 존경심을 창문 밖으로 내던졌다”고 표현했습니다.

아다는 미스월드 측이 자신의 메시지를 전파하고 침묵의 고통을 겪고 있는 성폭력 피해자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소녀들은 혼자가 아니라는 걸 알 필요가 있습니다.”

그의 영상 고백은 4만 번 이상 플레이되고 443회 공유됐습니다. 댓글도 1800여 건이 달렸습니다. 많은 사람이 그의 용기 있는 행동에 위로와 찬사를 보냈습니다.

한편, 미스 월드 오스트레일리아 본선 행사는 7월 14일 멜버른 그랜드 하얏트에서 열립니다.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