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비위 맞춰주면 기어올라”…네이버, ‘女 비하’ 논란 예문에 “기술적 오류”

toystory@donga.com2018-10-12 16:10:36
공유하기 닫기
네이버 오늘의 단어 
포털 사이트 네이버의 '단어장' 코너인 '오늘의 단어' 속 일본어 예문이 여성을 비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10월 12일 네이버는 '오늘의 단어'에서 '츠케아가루(つけあがる)'라는 단어를 소개했다. 츠케아가루는 "상대방이 점잖거나 관대함을 기화로 버릇없이 굴다. 기어오르다"라는 뜻이다. 네이버는 단어를 설명하고 하단에 이 단어를 사용한 예문을 게재했다.

네이버는 ''女は機嫌を取れば付け上がる''라는 예문을 게재했다. 이 문장은 '여자는 비위를 맞추어 주면 기어오른다'라는 뜻이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해당 코너 밑에 "오늘의 단어 예문 기가 차다. 누가 만든 거냐", "여성 혐오하는 사람이 출제했냐?", "당장 수정하고 사과하라", "예문이 구시대적이고 성차별적이다", "예문 보고 깜짝 놀랐다", "예문 수준 이하다", "불쾌하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현재 해당 예문은 삭제된 상태다. 12일 네이버 관계자는 한겨레에 "애초에 어학 사전 제공 출판사와 함께 논의해서 시스템에서 제외됐던 예문인데, 기술적인 문제로 갑자기 노출됐다. 확인하고 바로 제외 조처를 했다"며 "네이버는 애초부터 성차별적 단어들이 어학 사전에 노출되지 않게 여성가족부 자문단에 참여하면서까지 조처를 취했었는데, 이번 문제는 기술적 오류라는 점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라고 해명했다.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