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린 방울뱀 머리에 물린 남자, 그런데 어떻게?!

phoebe@donga.com2018-06-12 15:42:32
공유하기 닫기
출처= Jennifer Sutcliffe
집 뒷마당에서 독사 방울뱀을 발견한 남자는 삽으로 뱀 머리를 내리쳤습니다. 하지만 잘린 뱀 머리가 남자의 손을 물고 독을 주입하는 바람에 심각하게 다쳤습니다.

ABC계열사 Kiii TV 6월 6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텍사스 주 코퍼스 크리스티(Corpus Christi)에 사는 제니퍼 서트클리프(Jennifer Sutcliffe) 씨와 그녀의 남편이 뒷마당에서 일하고 있을 때 좀비 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서트클리프 씨가 잡초를 제거하는 동안 길이 1.2m 상당의 방울뱀이 한 마리가 나타났습니다. 아내를 구하려던 남편은 냅다 삽을 휘둘러 뱀 머리를 잘랐습니다.

죽은 뱀을 주우러 몸을 숙였을 때, 그 잘린 머리는 남편의 손을 콱 물었습니다. 남편은 즉시 발작을 시작했고 앞이 보이지 않았으며 내출혈을 경험했습니다. 급하게 병원에 실려 간 남편은 엄청난 양의 해독제를 복용해야 했습니다. 남편은 현재 안정된 상태이지만, 신장 기능은 여전히 약해졌습니다.

잘린 뱀 머리가 사람을 공격하는 일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요. 이에 대해 과학 매체 라이브사이언스는 “뱀의 생리와 관련이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방울뱀. 자료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뱀은 냉혈 동물이며, 햇볕과 따뜻한 지표면에서 열을 얻습니다. 뱀은 체온은 유지할 필요가 없기에 그만큼의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포유류가 머리를 잘린다면 즉사하고 말 것입니다. 하지만 뇌에 연료를 공급하는데 많은 산소가 필요하지 않은 뱀은 몇 분 혹은 몇시간 동안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데이비드 페닝 미주리 서던 주립 대학의 생물학과 조교수는 “머리를 절단한다고 모든 동물이 즉각적으로 죽는 것은 아니다”라며 “뱀은 산소가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뱀은 머리와 몸이 떨어졌다는 걸 알지 못했을 것입니다. 페닝 교수는 “오히려 참수로 인한 고통으로 스스로를 방어하려고 사람을 물었을 가능성이 높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방울뱀을 만났을 때 가장 좋은 대처법은 뱀으로부터 멀찍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방울뱀은 사람을 공격하려고 쫓아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독사에 물리면 해독제를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린 부위를 심장 수준보다 약간 높게 유지하고 가장 가까운 응급실로 환자를 데려가야 합니다.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