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학교, 얼굴 인식기로 학생이 수업에 집중하는지 감시

phoebe@donga.com2018-05-17 18:03:29
공유하기 닫기
자료사진 출처 | ⓒGettyImagesBank
최근 중국 정부가 13억 인구의 얼굴을 3초 이내에 인식하는 인공지능 감시망을 구축 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세계 최고 수준 사회통제 기술을 자랑하는 중국에서 이번에는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얼굴인식 장비를 도입하려는 고등학교가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중국 항저우 11번 고등학교에서 ‘스마트 교실 행동 관리 시스템(Smart Eye)’을 도입하고 있다고 첸장 이브닝뉴스와 글로벌타임스가 5월 16일(현지시간)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교실 곳곳에 설치된 일련의 감시 카메라가 자동으로 수업 출석과 학생들의 행동을 기록합니다. 또한 두려움, 행복, 혐오, 놀라움, 분노와 같은 표정을 인식해 각 학생의 집중력과 감정 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합니다.

만약 학생이 잘못된 행동을 하거나, 수업에 집중을 못 하는 것처럼 보이면, 시스템은 자동으로 교사에게 알립니다.

놀라운 점은 이 학교 학생들은 감시당하는 걸 환영한다는 것입니다.

이 학교 1학년 4반 왕 모군은 첸장 이브닝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똑똑한 눈(Smart Eye)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저는 더 수업에 집중할 수 있고, 감히 장난을 칠 생각도 못할 거예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저뿐 아니라, 학급 전체가 이제 교실에 있을 때 더 나은 행동을 하게 될 겁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