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블록체인 기술로 빈민국가의 강제노동 막는다

realistb@donga.com2018-03-19 21:46:00
공유하기 닫기
사진=코카콜라
글로벌 음료기업인 코카콜라가 미국 국무부와 협력해 강제노동을 막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한다.

언론매체 엔가젯 등 주요 외신은 코카콜라가 미국 국무부 및 관련사인 비트 퓨리 그룹, 이미 코인, 블록체인 트러스트 액셀러레이터(BTA)와 함께 블록체인을 활용해 노동자의 권리 보호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1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의 분산 원장 기술을 활용해 근로자와 계약자 간의 계약 내용을 안전하게 기록하고, 노동착취를 막겠다는 취지다.

블록체인이 기업들에 노동 계약을 준수하도록 강제성이나 법적 효력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 또한 블록체인이라는 디지털 특수성 때문에 실제 구현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블록체인에 기록한 노동계약 내용은 일련의 증거로 남기 때문에, 노동계약을 지키도록 하는 감시자의 역할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위해 미국 국무부는 노동자 보호에 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비트퓨리 그룹과 이머코인은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과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BTA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회적 이익을 위해 사용하려는 비영리 단체로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 한다.

국제 노동 기구(ILO)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2천 5백만 명의 사람들이 강제 노동 조건에서 일하고 있으며, 이중 47%의 노동력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부터 나오고 있다.

식음료 회사들은 사탕수수를 얻는 국가로부터 강제노동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다. 이에 코카콜라는 2020년까지 설탕 공급 체인에서 아동노동, 강제노동 및 토지 권리 등에 관한 국가 수준의 연구를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블록체인 프로젝트 또한 강제 노동 문제 해결을 위한 움직임이다.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