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천 덮어쓴 채 박물관에 전시된 ‘유령 시계’의 비밀

celsetta@donga.com2017-12-07 18:15:26
공유하기 닫기
사진=Dave McIntire
미국 스미소니언 아메리칸 예술 박물관(Smithsonian American Art Museum)에는 하얀 천을 뒤집어쓴 괘종시계가 전시돼 있습니다. 평범한 시계에 하얀 보호천을 덮어씌운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이 작품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가까이 다가가면 시계 앞에는 ‘유령 시계’라는 작품명과 함께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놀랍게도 이 시계를 덮은 ‘하얀 천’은 진짜 천이 아니라 나무입니다. 나무를 정교하게 조각한 뒤 탈색과 도색 작업을 거쳐 천처럼 보이도록 만든 것입니다. 관람객들은 “눈 앞에서 보고도 믿어지지 않는다”, “아주 가까이에서 빤히 들여다보지 않는 이상 천이 사실은 조각의 일부라는 걸 눈치챌 수 없다”며 감탄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 놀라운 작품은 ‘아트 퍼니처(예술가구)’ 선구자 웬델 캐슬(Wendell Castle)이 1985년 만든 작품입니다. 2017년 현재도 뉴욕 주 스콧빌에서 살고 있는 웬델 캐슬은 탁자나 의자 같은 생활가구 디자인을 예술 영역으로 끌어들인 디자이너로 유명합니다.

‘유령 시계’는 캐슬이 1980년대에 제작한 착시유도 시계 조각상 13개 중 마지막 작품입니다. 먼저만들어진 열두 개 시계들은 진짜 시계 기능까지 갖추고 있지만 유령시계 조각상에는 시간을 알리는 기능이 없다고 합니다.

비록 시침과 분침은 없지만, ‘유령 시계’는 으스스하면서도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발산하며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습니다.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