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스럽다” 240번 버스 기사 휴가…경찰 면담서 ‘고소’ 문의도

cja0917@donga.com2017-09-14 14:57:19
공유하기 닫기
당시 240번 버스 CCTV
이른바 ‘240번 버스 사건’ 논란으로 한때 누리꾼들의 맹비난을 받았던 240번 시내버스 운전사 김모 씨(60)가 “정신적인 고통이 크다”고 호소하며 휴직계를 냈지만 회사 측의 만류로 당분간 휴가를 가기로 했다.

김 씨는 지난 9월 11일 오후 6시 27분경 서울 광진구 건대역 정류장에서 건대입구역 정류장을 향해 출발한 직후 여성 승객 A 씨가 “어린 딸이 혼자 내렸으니 버스를 세워 달라”고 요청했으나 정차하지 않고 버스를 운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맹비난을 받았다.

목격자라는 한 누리꾼이 온라인에 “아주머니가 울부짖으며 아이만 내리고 본인이 못 내렸다고 문 열어달라고 하는데 무시하고 그냥 건대입구역으로 갔다”며 김 씨를 비판하는 내용의 글을 올렸고, 이 글이 확산하면서 김 씨가 일방적인 비난을 받은 것.

하지만 이후 온라인에서 아이 엄마의 잘못도 있다는 또 다른 목격담이 제기되고, 서울시가 13일 사건 당시 김 씨가 운수사업법과 도로교통법, 버스 운영 매뉴얼을 준수했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상황은 반전됐다.

당시 버스는 정류장을 떠난 지 10초가량 지나 4차로 도로의 3차로에 진입한 뒤였기 때문에, 정류장이 아닌 곳에 버스를 세우고 사람을 내리도록 하기는 안전 상 어려웠다는 판단이다.

또한 서울시는 버스와 정류장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 영상 분석 결과 김 씨가 건대역 정류장 정차 당시 A 씨의 딸이 혼자 버스에서 내린 사실을 알 수 없었던 것으로 판단했다. 버스가 출발하고 A 씨가 정차 요구를 한 뒤에야 인지했다는 것이다.

경찰도 12일 김 씨를 경찰서로 불러 면담을 하는 등 조사에 나섰다.



당시 240번 버스 CCTV
김 씨는 면담을 끝낸 후 이번 논란을 처음 보도한 인터넷 언론을 고소할 수 있는지 문의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김 씨는 자신에게 직접 취재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기사를 작성한 점을 문제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인터넷에 김 씨를 비판하는 글을 처음 올렸던 누리꾼은 해당 글을 삭제한 뒤 12일 밤 새로 올린 글에서 “제대로 상황 판단을 못하고 기사님을 오해해서 너무나 죄송한 마음뿐”이라며 “기사님을 찾아뵙고 사과드리겠다”고 밝혔다. 누리꾼들은 “손가락 하나로 사람인생 하나 날려버릴 뻔했네”(drea****), “cctv없었다고 생각해봐라. 끔찍하다”(tren****), “잘 알지도 못하면서 현장에서 모든 걸 다 본 거마냥 무책임한 행동에 여럿 죽네”(skyl****), “잘못했으면 버스운전기사가 다 뒤집어 쓸뻔 했네”(pain****)라며 최초 유포자와 이를 확산한 이들을 비난했다. 또한 “좀 객관적이지 못했던 글쓴이와 그 글에 앞뒤 안 보고 닥달한 모든 이가 죄인이요”(newh****), “득달같이 달려들어서 물어뜯고. 어 아니네 죄송하다라. 이미 그 기사분이 받은 상처는?”(ioi2****), “요즘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너무 쉽게 타인을 비방하는 게 아닌지. 정말 진심어린 반성과 사과로 상처입은 기사님의 마음이 치유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drla****)라며 무분별한 비난을 자제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