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번 버스 사건에 쌓였던 울분 표출…“정차 후 일어나면 하차 못 해”

kimgaong@donga.com2017-09-12 15:51:10
공유하기 닫기
‘서울 240번 버스 사건’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은 12일 온라인에서 각자 겪었던 일화를 보태며 일부 버스 기사의 운행 문화를 지적했다

전날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게시판에 240번 버스에 대한 민원 글이 올라왔다. 5살 정도 돼 보이는 아이가 먼저 내리고 엄마가 뒤따라 내리려는데 문을 닫고 출발해 버린 것이다. 결국 엄마는 다음 정류장에서 내려 울면서 아이를 향해 뛰어갔다고 한다.

한 누리꾼은 직접 겪은 비슷한 일화를 공개했다. “대구 봉덕시장 쪽에서 어머니와 버스 타는데 나 먼저 타고 어머니는 양손에 짐 든 채로 우산 접는데 그거 안 기다려주고 버스 문 닫고 출발했다. 어린 나이에 버스 안에서 계속 울었는데 너무 충격이라서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라며 당시 탔던 버스를 언급했다.

버스에는 ‘버스가 완전히 정차한 후 자리에서 일어나시길 바랍니다’라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하지만 이를 준수하면 제때 하차하지 못 한다는 지적이 많다. 240번 버스 사건 기사에는 “버스가 정차하면 내리라 쓰여있지만 현실은 미리 벨 누르고 하차문 앞에 안 서있으면 못 내린다(sund****)”, “내리고 있는데 출발하는 기사도 있음(jisu****)”, “이런 버스 기사 많이 봤다. 승객 무시하고 자기 코스와 시간만 지키면 된다는 식(juju****)” 등의 댓글이 달렸다.

더 철저한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버스, 택시 기사들 바른 운전 습관 교육해주세요(myk1****)”, “2년 전 홍대 쪽에서 버스에 발 올린 순간 운전기사가 앞 문 닫고 출발해서 1m 좀 안 되게 끌려갔던 기억이 난다(dnjs****)”, “실제로 만원 버스에서 내리다가 문이 닫혀서 가방이 끼어서 죽을 뻔했음(blue****)” 등 버스에서 위험했던 일을 공유하며 안전 교육 강화 필요성을 제기하는 사람이 많았다.

버스 기사의 서비스 정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다. “할머니같이 거동 불편하면 앞문으로 내리게 해주면 좋은데 그것도 안 해주는 사람 많다(ksm6****)”, “버스카드 찍고 탔는데 버스 기사님이 무임승차한 사람 취급하면서 ‘어이 거기 빨간 옷’ 이렇게 불렀음(sang****)” 등의 댓글이 달렸다.

김가영 동아닷컴 기자 kimgaong@donga.com

카톡에서 소다 채널 추가하세요